반응형

[ 용각산의 효능과 부작용] (1)

효능 효과 - 기침, 가래. 인후의 염증으로 인한 불쾌감

용법 용량 - 성인 1회 0.3g(1스푼) 1일 3-6회 물없이 복용

신중투여

1. 본인 또는 양친, 형제 등이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두통, 음식물 알레르기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환자

2. 약으로 알레르기 증상(발열, 발진, 관절통, 가려움 등)을 일으킨 일이 있는 환자

3. 간장애, 신장애, 갑상선 질환, 당뇨병 등 병이 있는 환자, 고열환자, 허약자

4.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5. 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부작용 - 이약을 투여하고 있는 동안 발진, 발적, 구역,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일반적 주의

1. 정해진 용법, 용량을 잘 지킨다.

2. 소아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투여한다.

3. 수회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상호작용 - 다음 약들과 병용 투여하지 않는다. 다른 진해거담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알코올 등

소아, 고령자에 대한 투여

- 이 약은 3개월 미만의 영아에는 투여하지 않는다.

또 3개월 이상이라도 만 1세 미만의 영아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여하지 않는다.


출처
http://www.druginfo.co.kr/

--------------------------------------------------------------------

[용각산의 효능과 부작용] (2)

용각산은 길경, 세네가 등 생약성분을 주성분으로 하여 기관내부에서 점액의 분비를 높이고 섬모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가래를 제거시키며 기침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진해거담제 입니다.


성분/함량

0.3g 중

길경가루(약전) 11.7mg

세네가 가루(약전) 0.5mg

행인(약전) 0.83mg

감초가루(약전) 8.3mg

(글리시리진으로서 0.21mg)

안식향산(약전) 0.3mg


성상: 백색의 미세한 가루로서 특유의 방향과 맛이 있다.


특징

1. 미세한 분말 : 목의 점막을 넓게 덮어서 약해진 섬모운동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하여 가래의 배출을 용이하게 합니다.

2. 물없이 복용하는 약 : 위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목에 작용하여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을 진정시킵니다.

3. 사용하기 좋은약 : 생약을 주성분으로 한 산제로서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제제입니다.

4. 먹기 쉬운 맛 : 조화된 향기와 맛은 용각산의 장점입니다.

5. 온화한 작용 :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온화한 약리작용이 특징입니다.

6. 상용이 가능 : 부작용의 염려가 없고 장기 복용하여도 습관성이 적은 생약 제제입니다.


효능/효과

기침, 가래, 인후의 염증에 의한 인후의 통증, 부기, 불쾌감, 목쉼


용법/용량

성인 1회: 0.3g(1스푼)

소아 1회: 8~14세 : 0.2g(2/3스푼), 5~7세 : 0.1g(1/3스푼)

상기 1회량을 1일 3~6회 물 없이 복용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하십시오(다음과 같은 사람은 복용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1) 본인 또는 양친, 형제 등이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성 비염, 편두통, 음식물알레르기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환자

2) 약으로 알레르기 증상(발열, 발진, 관절통, 가려움 등)을 일으킨 일이 있는 환자

3) 간장애, 신장애, 갑상선질환, 당뇨병 등 병이 있는 환자, 고열환자, 허약자

4) 심장애 및 고혈압 환자, 고령자

5)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 수유부

6) 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7) 혈압이 높은 환자 또는 고령자

8) 부종이 있는 환자

9)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2. 부작용(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하십시오.)

1) 이 약을 투여하는 동안 발진, 발적, 구역, 구토, 식욕부진,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2) 본제의 복용에 의해 뇨량이 감소하거나, 얼굴이나 손발이 붓거나, 눈꺼풀이 무겁거나, 손이 굳어지거나, 혈압이 오르거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에게 상담하십시오.

3) 위알도스테론증 : 1일 최대 복용량이 감초로서 1g 이상인 제제는 장기연용할 경우 저칼륨혈증, 혈압상승, 나트륨 체액의 저류, 부종, 체중증가 등의 위알도스테론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혈청 칼륨치의 측정)을 충분히 하고 이상이 인정되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십시오.

4) 근병증 : 저칼륨혈증의 결과로서 근병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무력감, 사지경련, 마비 등의 이상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십시오.


3. 일반적 주의(복용 중 또는 복용 후는 다음 사항을 주의하십시오)

1) 정해진 용법, 용량을 잘 지킵니다.

2) 소아에게 투여할 경우에는 보호자의 지도 감독하에 투여합니다.

3) 수회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4) 칼륨함유제제, 감초함유제제, 글리시리진산 혹은 그 염류 함유제제, 루프계 이뇨제(푸로세미드, 에타크린산) 또는 치아지드계 이뇨제(트리클로르메치아지드)와 병용시 위알도스테론증이나 저칼륨혈증으로 인하여 근병증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신중히 투여하십시오.


4. 상호작용

다음 약들과 병용투여하지 않습니다 : 다른 진해거담제, 감기약, 항히스타민제, 진정제, 알코올 등


5. 소아에 대한 투여

이 약은 3개월 미만의 영아에는 투여하지 마십시오. 또 3개월 이상이라도 1세 미만의 영아에는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여하지 마십시오.


6.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2) 직사일광을 피하고 되도록 습기가 적은 서늘한 곳에 밀전하여 보관합니다.

3) 오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습니다.


저장방법

기밀용기, 실온보관


포장

알미늄 용기 :18g, 25g, 55g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