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명 수필/단상 회상2010. 7. 14. 20:19
반응형

old2

영화 '올드보이'가 5일 밤 제3회 대한민국영화대상에서 5개 부문을 휩쓸었다.최우수작품상,남우주연상(최민식),감독상(박찬욱),조명상(박현원),음악상(조영욱 심현정 최승현 이지수)을 거머쥔 것이다.

old boy는 졸업생,동창생,보스라는 뜻을 갖고 있다.이에 비해 the Old Boy는 (특히 희곡에서) 악마(devil),사탄(the Devil)이라는 뜻으로 쓰인다.극중 이우진의 표정,그가 등장하는 그늘진 배경은 이를 암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였다.


old

영화에서 '늘만 습'하며 사는 남자(오대수)는 사설감옥에 15년 간이나 갇혀 고초를 겪고, 풀려난 뒤에는 '근친상간의 복수'를 당한다.  사실, 처절한 복수의 실마리를 제공한 자는 오대수다. 그는 세 치 혀를 잘못 놀렸다. 동창 이우진이 누나와 근친상간의 관계를 맺었다고 떠벌리고 다녀 우진의 누나를 자살로 몰아 넣는다.

그러나 관객들은 이우진 남매의 근친상간을 부도덕한 관계로 규정짓고, 오대수의 인생이 가련하다고 느끼는 것 같다. '올드보이'에서 가학적인 악마는 오대수의 동창인 이우진이고,죄없는 희생자는 오대수인 셈이다.

올드보이의 스토리는 로맨스(영웅담)체의 반대 형식인 풍자(satire)에 가깝다.풍자는 구속,속박,부자유의 대표적인 장소인 교도소(감옥),정신병동,학교,기숙사,수용소 등을 택한다.지옥을 연상케 한다. 사설감옥은 정체구조라는,전형적인 플롯을  취한다.거기엔 변화가 없다. 답답한 일상이 계속되고 줄거리가 지체된다.

우리는 '올드보이'에서 충격을 받고 재미를 느꼈다. 한줄기의 큰 빛을 보았다.이런 점에서 '올드보이'가 5관왕을 차지한 것은 예상했던 바다. 해외 영화시장에서 받은 좋은 평가를 국내 영화계가 재확인하는 것에 불과하다. 앞으로 훌륭한 영화가 속속 나왔으면 좋겠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