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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따라, 붓길따라(隨想 隨筆)]
= 코메디닷컴 네이버 30위 =
 
1. 내가 객원기자로 기사를 좀 쓰고 있는 건강포털 '코메디닷컴'<(주)코리아메디케어>이 '네이버 모바일 매체 점유율'에서 30위를 차지했다.
네이버의 CP(Contents Provider) 73개 사를 분석한 결과에서다. CP는 네이버로부터 매달 꽤 많은 돈을 받는다.
기자 숫자가 얼마 안 되는 중소 규모의 전문 분야 미디어치고는 대단한 성과다. 작은 자부심을 느낀다. 코메디닷컴의 구독자는 현재 77만 3,940명이다.
 
 
 
 
 
 
2. 1위는 중앙일보다. 이어 한국경제(2위), 조선일보(3위),매일경제(4위), 머니투데이(5위), 서울신문(6위), 연합뉴스(7위) 순으로 점유율이 높다.
연합뉴스의 경우 광고성 기사로 인한 포털 노출 중단(9월 8일~10월 10일, 32일 간)조치 및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뉴스콘텐츠 제휴 계약 해지 권고에 따른 기사 노출 중단(11월 18일~12월 24일, 43일 간)조치를 각각 감안하면 20% 이상의 점유율이 깎인 수치다. 정상이었다면 5위를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3. 점유율 현황은 뜻밖의 결과다. 경제 미디어의 약진이 눈부시다. 특히 전통에 빛나는(?) 동아일보가 16위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니!
 
 
4. 이밖에 조선비즈(31위), 노컷뉴스(32위), 오마이뉴스(35위), 문화일보(44위), 프레시안(46위), 전자신문(47위), ZDNet Korea(48위), 시사저널(49위), 미디어오늘(50위), 여성신문(58위), 주간조선(59위), 주간동아(61위), 한겨레21(64위), 중앙선데이(65위) 등이 눈에 띈다.
 
 
4-1. 중앙선데이가 바닥에 가까워 지극히 안타깝다. 오너를 빼고는 당시의 사장 겸 발행인에 이어 내가 두 번째로 이 매체의 출범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 때문에, 나는 중앙선데이 창간 아이디어와 지방 도시 2곳을 근거지로 하는 지역신문(사실은 지방신문) 창간 아이디어 등 2개 방안을 짜서 PPT로 만들었다. 물론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당시의 사장 겸 발행인에게 1차 보고한 뒤, 그 분을 모시고 오너 댁으로 가서 2차 보고했다. 오너는 중앙선데이 창간 방안에 낙점하고, 조직 및 인사를 준비하라고 지시했다.
그렇게 해서 우여곡절 끝에 중앙선데이가 창간됐다. 이 미디어의 상황이 좋지 않으면, 내 가슴이 유난히 쿵쾅거리고 불안한 이유다.
 
 
4-2. 신문의 가정 구독률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마당에, 이 미디어의 존재 이유가 예전처럼 지켜질지 모르겠다. 난 이 미디어 덕분에 상당히 많은 후배들이 조직에 더 오래 남아 있게 됐다고 아직도 믿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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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