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인터넷에서 이따금씩 마주치는 '야후!'(Yahoo!)를 별 생각없이 지나치곤 했다.다국적 인터넷 포탈사이트 '야후'를 연상하면서 건성으로 넘긴 것이다.
그런데 오늘 책을 읽다가 돌연 궁금증이 일었다.
조너선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속 야후족과 휘늠(또는 후이늠)족,그리고 포털사이트 '야후' 사이엔 무슨 관계가 있을까. 느낌표를 매단 '야후!'는 또 뭔가.검색엔진을 파고들었으나 종잡을 수 없었다.

gul

그렇다면 사전을 한번 찾아보자.
좀 오래된 영한사전에서 Yahoo을 찾아 보았더니 '걸리버 여행기에 나오는,사람의 모습을 한 동물'이라는 뜻이었다. 또 두음 Y를 소문자로 바꾸면 '버릇없는(시골티 나는)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그러면 "야후!"가 "이 버릇없는 놈!"이라는 뜻일까. 그럴 리가 없다.

 

하여 귀차니스트의 몸을 끌고 코빌드 영영사전 최신판을 찾아 들여야 보았다.어,이게 뭐야?
yahoo,yahoos
1.People sometimes shout 'yahoo!' when they are very happy or exited about something
2.In informal British English,some people refer to young rich people as yahoos when they disapprove of them because they behave in a noisy,extravagant,and unpleasant way 
첫째,행복감을 느끼거나 흥분했을 때 지르는 소리.
둘째,돈은 좀 있지만 재수나쁜 놈을 비아냥거리는 표현.
첫번째 뜻에 의한 "야후!"는 우리말의 "야호!"에 해당하는 셈이다.

 

조너선 스위프트의 '걸리버 여행기'야후족은 타락한 족속이다.그들은 비속하고 악덕을 행하고,그리하야 혐오감의 극치를 보여주는 형편없는 것들이다. 반면 휘늠족은 고결한 종족이다.거짓말이 무엇인지,악이 무엇인지 모르는 후덕하고 합리적인 말(馬)종족이다. 

야후족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또는 '인간은 인간에게 늑대(Homo homini lupus)'(토머스 홉스)에 해당한다.또 휘늠족은 '이성적이고 시민적인 예의범절로 꾸리는 삶'(존 로크)에 해당한다.
최근 추락하는 경제 때문에 신음하는 국민을 외면하고 색깔 논쟁,정쟁이나 일삼는 정치인들의 모습에 상념이 딱 멈춘다.입맛이 뚝 떨어진다.

(2004.12)

'종명 수필 > 단상 회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보와 울음보  (0) 2010.07.14
죽음에 이르는 길,숨길이 변한다  (0) 2010.07.14
포털 야후,야후에 깃든 뜻  (0) 2010.07.14
올드보이  (0) 2010.07.14
블로그란 뭔가  (0) 2010.07.14
아이들이 '점수 기계' 되는 게 싫다  (0) 2010.07.14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