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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에도 신화적 상징주의 의식을 거행하는 집단이 있다. 서아프리카 말리(Mali)의 도곤(Dogon) 부족도 거기에 속한다. 의식 중 가장 극적인 부분은 시구이(sigui)춤이다. 60년에 한 번 펼쳐진다.이 춤은 구세대의 소멸과 도곤 부족의 부활을 상징한다.
▶도곤 부족 춤의 드라마는, 살아있는 사람들이 하고 물질적인 장소에서 행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랙티브 컴퓨터 게임과 중요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바로 아바타의 사용이 그것이다. 죽마(竹馬) 위의 도곤족 춤은 틴지탄지(tingetange)라는 여성이나 물새를 나타내고 있다. 디지털 드라마에서 캐릭터 역할을 하기 위해 아바타를 통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도곤족 댄서들은 신화적 존재나 영적 인물을 나타내기 위해 마스크와 복장을 착용한다. 아바타는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실체의 구현이다. 도곤 부족의 의식에서 댄서가 그리는 인물은 신화적 존재나 영적 인물에 대한 아바타다.     
▶컴퓨터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통제하는 인물은 허구적인 존재 또는 게임 속 캐릭터인 아바타다. 말리 같이 멀고 전기나 전화 서비스가 안되는 지역에서 컴퓨터 기반 엔터테인먼트와 일치하는 점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Posted by A&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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