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모바일SNS/모바일 SNS2010. 11. 22. 01:02
반응형

여러 해 전, 서울에서 열린 세계신문협회 행사에서 구글 관계자의 설명을 처음으로 직접 듣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던 기억이 되살아 난다. 구글 입맛에 맞게 광고를 조절(또는 알고리즘 조작)한다는 뉴욕타임스 소속 저널리스트의 공격에 맞서 '구글 인디아' 관계자(아마도 대표였을 듯)가 차분히 설명하던 자리였다.  그의 말에서 한참 앞서 가는 구글에 대해 참 많은 것을 배웠다. 이후 회사에 찾아온 구글 코리아 대표의 말을 들은 적도 있고, 구글 봇의 강점에 대해서도 많이 듣고 봤다. 

하지만 오늘처럼 구글의 위대함에 놀란 적은 없다. 정확히 말해 구글 검색의 대단함에 소스라치게 놀랐다. 이런 놀라운 경험은 국내 검색 시스템에선 전혀 기대할 수도 없고, 기대하지도 않지만 말이다. 휴일을 맞아 운영 중인 여러 블로그를 나름대로 정리했다. 구글 블로그(blogspot.com)의 경우엔 활용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런 차원에서 구글 블로그의 대문 이름을 바꿨다. 그리고 혹시나 싶어 검색해 봤다. 아니, 이럴 수가! 

잠시 전에 바꾼 블로그 이름이 곧바로 검색에 반영돼 나타나는 게 아닌가. 경천동지할 일이다. 하늘이 놀라고 땅이 흔들리는 느낌,바로 그것이었다. 국내 검색엔진도 혹시 수정사항을 즉시 반영할지도 모른다는 생각과 기대감으로 여러 차례 시도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그 때마다 번번이 허탕을 치고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구글 봇이 개인맞춤형 검색서비스를 하지 않고는 이런 일이 벌어질 수 없다고 본다. 아! 놀라운 구글!!!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