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라마 비평을 위해선 작가 코드,장르 코드,서사 코드(사건,등장인물,플롯,흥미요소),이데올로기적 코드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관습화된 코드'다. 코드는 문화적,사회적으로 약속된 기호들의 집합이므로 제작과 수용의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 작가 코드 
작가는 자신의 미적 감수성과 영향력을 발휘해 텍스트의 의미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예술가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작가의 '미적 코드'를 제대로 읽어내야 드라마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작가의 코드는 나름의 스타일과 세계관이다. 

⊙ 장르 코드 
'텍스트의 구조적 특성'을 뜻하는 장르는 산업과 수용자 사이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각 장르의 관습을 잘 이해하면 폭넓은 드라마 비평이 가능하다. 
장르는 즐거움과 해독 사이를 차별화하는 데 이바지한다. 
동일한 장르 내에서 다르게 표현되는 문체는 무엇인지,작가 코드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서사의 특징은 무엇인지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 

⊙ 서사 코드 
서사(Narrative)는 이야기의 전개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건,등장인물,플롯,흥미요소다. 
☞ 사건 
어떤 일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바뀌는 것이다. 사건의 요소는 균형 상태에서 불균형 상태를 거쳐 새로운 균형 상태로 움직이는 것이다.사건은 주요 사건(핵심,kernels)과 주변 사건(위성,satellites)으로 구성된다. 주요 사건과 주변 사건의 관계를 파악한 뒤, 위계질서(hierarchy)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분석한다.  
☞ 등장인물 
사고와 동기는 무엇인가. 행동은 얼마나 논리적인가.행위와 동기는 어떻게 주제로 연결되는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가.현실을 반영하고 있는가.어떤 유형(선인,악인,협력자,명령자 등)인가. 주요 등장인물과 주변 등장인물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돼 있는가. 
다면적 인물(심적 갈등이 많고 성격의 변화가 두드러짐)과 평면적 인물(하나의 인물 성격을 지님)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 플롯
무엇이 일어났고,등장인물이 사건과 어떻게 관계되는가. 사건과 등장인물의 성격에 의해 플롯이 움직인다. 플롯은 모두 '갈등관계'로 짜여져 있다. 외적 갈등(등장인물과 등장인물의 갈등),내적 갈등(등장인물  한 사람의 내면의 갈등)이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와,플롯의 일관성과 현실성을 분석해야 한다. 
☞ 흥미요소
재미를 일으키는 요소는 무엇인가. 즉, 어떤 방식으로 수용자들을 끌어들이는가. 플롯이 일관성 있고,사건과 사건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다고 하더라도 재미의 요소가 없다면 실패한 드라마일 수 있다. 

⊙ 이데올로기적 코드 
시대상 반영.시대의 모습 투영.드라마의 사회적 의미.
드라마가 '사회적으로 합의된 신념'에 의존하더라도 나름의 사회적 의미를 갖는다. 멜로 드라마가 가부장적 보수주의 이데올로기,성(gender)의 편향,가족의 안정성을 지배적으로 표상하나, 그 속에는 변화된 가족관계,남녀관계,세대관계 등도 담고 있다. 

드라마가 지배 이데올로기의 표현일 뿐이라고 단순 결론짓기 보다는,어떻게 시대를 반영하고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지 해석,평가해야 한다. 변화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드라마를 읽어낼 필요가 있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