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0 KBS 연예대상' 녹화방송을 보고 마냥 행복했다. 
 코미디언 부문의 여성 수상자들이 횡설수설하며 수다를 하도 많이 떨어 기분이 썩 좋지 않았다. 하지만 찌뿌렸던 눈쌀을 활짝 펴주고, 눈가에 약간의 이슬이 맺히게 한 사건이 있었다. 바로 개그콘서트 '달인'코너의 주인공 김병만이 코미디 부문 최우수상을 받은 것이었다. 

우리 집에선 그를 '사실상의 연예대상 수상자'로 추대했다. 
놀러온 큰 처형도 지지를 선언했다. 김병만의 눈물겹고 피나는 노력과 반짝이는 코미디 감각을 평소 높이사는 다수의 네티즌들도 이에 동감하리라 믿는다. 김병만이 코미디의 소멸을 안타까워 하면서 MBC,SBS 측에 더 많은 투자를 해달라고 하소연하는 대목도 가슴을 뭉클하게 했다. 오늘의 코미디 실종 추세를 그 이상 실감나게 하는 표현하는 내러티브가 과연 있을 수 있겠는가.   

김병만이 방송을 위해 얼마나 열심히 준비했는지 그의 '달인' 연기로 느낄 때마다 시청자는 행복하다. 어렵게 살아온 그가, 어려운 방송환경에서 힘겹게 노력하는 모습은 우리를 항상 행복하게 만든다. 그의 달인 연기는 단순히 웃기는 게 아니다.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효과도 꽤 클 것으로 확신한다. 

우선,자기가 정말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메시지를 던져준다. 공자의 지호락(知好樂)은 이런 경우 언제라도 등장할 수 있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든 경쟁력을 갖고 성공하기 위해선 그야말로 피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점을 김병만은 몸으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김병만에겐 굳이 물리적인 상이 필요없다. 

그깟 대상 트로피가 무슨 대수겠는가. 우리는 그가 이미 코미디의 정상부에 섰음을 인정한다. 그가 인기를 누린다는 점에서가 아니다. 그가 매번 똑똑히 보여주는 '달인 훈련'의 흔적에서 김병만을 '진정한 달인' 또는 '참다운 코미디 장인'으로 떠받든다. 사실, 김병만의 달인 연기를 볼 때마다 혹시 그가 실수로 다칠까봐 가슴이 조마조마하다. 앞으로도 좋은 달인 연기를 기대하지만, 너무 무리해 다치진 않았으면 한다. 그의 건투를 빈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