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피나코테카(Pinacoteca)는 그림(Pinaco)를 모아둔 방(teca)을 뜻합니다. 서기 1100년 이전의 것은 회화라고 할 수 없고, 12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것은 회화라고 부릅니다. 원근법과 사람,얼굴이 등장한 시기죠."
 
로마 자전거나라 김민주 대리의 가이드는 탁월했다. 매우 열정적이고,유머러스하고,지식이 잘 정리돼 있었다. 그녀의 가이드를 받은 건 큰 행운이었다.  
바티칸시티 교황궁 안의 바티칸미술관(Musei Vaticani)은 어두웠다. 미술관의 조명 원칙은 자원 채광이다. 밖에서 스며드는 햇빛으로 회화를 감상하게 돼있다. 빛은 그림에 썩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곳곳에서 그런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사실 한국을 떠날 때부터 메모를 잔뜩하리라 마음먹었다. 받침대 역할을 할 하드커버 노트를 챙겨갔다. 첫 번 째 방부터 노트를 꺼내 열심히 메모하기 시작했다. 마치 숙제를 하기 위해 미술관을 찾은 중고교 학생 같았다. 가이드의 설명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으려는 듯한 열정이 샘솟았다.  
"지금은 유럽 학교의 현장학습기간이라 학생 관람객들이 많아요. 피에타(pieta)는 죽은 예수와 애통해 하는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그린 미켈란젤로의 작품입니다. 피에타는 영어 'pity'의 어원이에요. 세계에서 유명한 피에타는 3곳에 있습니다. 바티칸,필리핀,그리고 한국의 분당 마리아성당에 있습니다." 
 
미술관 안에선 아이폰3의 렌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한 청년이 내게 다가와 메모지 한 장만 뜯어달라고 부탁한다. 이날 투어에선 내가 학습열과 관심을 높이는 데 한 몫 한 것 같다. 전체 관광객들의 집중도를 높이는 데 한줌의 도움이 됐길 바란다.  메모는 계속된다. 
 
"1200년대 이전엔 문맹자(illiterate)가 많았습니다. 종이와 책을 거의 못 봤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을 읽지 못하므로 성당에 와서 그림을 읽고 가라는 의미에서 회화를 많이 부착해 놓았습니다. 계란 노른자와 물감을 섞어, 나무 위에 그린 그림이 적지 않습니다. 그 당시엔 신과 인간을 구분했죠. 머리 위에 후광이 있으면 우리와 차원이 다른 신을 뜻합니다. 사람을 먹고 있는 뱀은 '지옥'을 의미합니다."  
" 피렌체의 두오모(대성당 이라는 뜻)의 그 유명한 돔을 만든 사람이 지오토(좃토)라는 화가입니다. 양치기 소년 출신인 그는 옷에 그림자와 주름을 그려 넣었습니다. 입체감을 살리고 사람을 모델로 얼굴을 그렸다. 지오토가 그림에 파리 한 마리를 그려넣은 적이 있었답니다. 그런데 그의 그림 선생이 파리를 쫓기 위해 그림 위에서 손으로 저었는데, 파리가 꼼짝도 하지 않았습니다. 한참 후 선생은 실제 파리가 아니라 그림인 걸 알고 서럽게 울었다고 합니다. 제자에게 뒤지는 자신의 재능을 탓하며 통곡한 겁니다. 이 일화는 지오토의 친구인 단테의 시에도 나옵니다. " 
그림 속 머리의 후광은 천사를 뜻합니다. 이 시대 그림에선 가운데가 가장 중요한 인물입니다. 그림을 잘 이해하려면 손에 들고 있는 것(아이콘,icon)을 유심히 살펴야 합니다. '열쇠'를 들고 있으면 베드로(시몬 또는 사이몬,갈대 라는 뜻)이며, 반석을 뜻하는 돌(피에뜨로,피에르,피터,베드로) 을 들고 있어도 제1대 교황 베드로입니다. 
 
열쇠는 교황의 상징이며 '하늘의 열쇠 권한'을 가진 자죠. 털옷을 입고 있는 남자는 세례 요한(예수가 세례받은 선지자)이고,  털옷을 입고 있는 여자는 마리아 막달리나(창녀)입니다. 아기를 안고 있는 여자는 성모 마리아입니다. 순례자의 지팡이와 성경을 들고 있으면 '스페인 소(小)성인'을 뜻합니다. 즉, 산티 이아고(산티아고)죠. 가리비를 들고 있으면 야곱(야고보 성인)입니다. 큰칼을 차고 있으면 목이 베이는 참수형을 당한 사울인데, 그는 예수를 만난 적이 없는 관리로, 예수를 박해한 인물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시각장애인(소경)이 됐다가 예수의 권능(안수기도)으로 눈을 떴습니다. 그는 회개한 뒤 높은 자에서 낮은 자(바울,빠오로)가 됐습니다. 사울은 로마 시민권자여서 고문을 못하기 때문에 참수형을 당했습니다. 당시 가장 나쁜 형벌은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는 것이죠. 예수는 매를 2450대 맞고 손목과 뼈 사이에 못을 박아 죽이는 형벌을 받았습니다. 수염이 없는 남자로 어리고 예쁘게 생겼다면 그는 마지막 사도인 예수의 제자 요한입니다.(세례 요한과 다르다) "   
"템페라는 나무에 물감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가브리엘천사가 마리아에게 임신 사실을 통보하는 '수태고지' 같은 게 템페라죠.  멜라쪼 다 포로리(포로리 출신의 멜라쪼)의 작품인 '음악천사'는 이탈리아 교도소에서 정신병자들에게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 1300~1400년엔 그림을 그리는 스타일에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바뀌고,  신을 인간으로 느낀 겁니다. 피렌체의 메디치가(家)는 원래 농사를 짓는 가문으로, 약초 농사를 짓고 알약을 제조해 큰 돈을 벌었습니다. 
 
그래서 메디치가의 문양엔 알약이 그려져 있죠. 고리대금업을 하지 않고 합리적인 이자를 적용해 채권.어음으로 시민.귀족.교황에게 돈을 빌려줬습니다. 이를 통해 명망을 얻었습니다. 메디치가의 남자들은 유전병으로 50세 이전에 사망했는데 좋은 일을 더 많이 하기 위해 아카데미아(일종의 예술대학)를 세워 보티첼리,미켈란젤로,레오나르도 다 빈치,보카치오 등에게 장학금을 줘 공부하게 했습니다. 
 
메디치가의 여자인 안나 마리아(당시 우피치 가문)는 죽으면서 메디치가의 전 재산을 피렌체에 기증했습니다. 그녀는 "외국인에게는 관람료를 받아라"는 등의 유언을 남겼습니다." 
 
"시스티나 성당은 교황 식스토4세가 건립했습니다. 그의 가문 문양으로는 도토리가 쓰였죠. 당시의 추기경 70명 가운데 9명이 그의 조카(또는 아들)였는데, 그 가운데 한 명이 교황이 됐습니다. 그 사람이 바로, 미켈란젤로에게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그리게 한 교황 율리우스 2세입니다." 
 
"이탈리아 남쪽에선 돔과 벽화가 발달했습니다. 반면 북쪽에선 스테인드글라스가 발달했죠.햇볕이 적어 반죽 그림이 잘 안먹혔기 때문이랍니다."  
 
"'론지누스의 창'은 예수의 옆구리를 칼로 찔러 확인사살한 자의 창입니다. 예수의 십자가에 적혀 있는 라틴어 I.N.R.I ( IESVS · NAZARENVS · REX · IVDÆORVM)는 그의 죄명이고,  "그는 '나사렛 사람 예수,유다인의 왕'이라고 합니다"라는 뜻입니다." 
 
"르네상스 시대엔 인간 중심의 그림이 그려졌습니다.사람 얼굴이 예쁘죠. 화가들이 순정만화처럼,그리스 조각상(8등신)처럼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고, 그림이 좌우 대칭을 이루는 것도 르네상스 시대 그림의 큰 특징입니다." 
 
메모 노트가 꽤 여러 장 채워 졌다. 12번 째 문에 이르러선 정신이 혼미해 졌다. 미술에 대해 쥐뿔도 모르는데 중간중간 사진 찍고, 가능한 한 많이 메모하고, 일행에 뒤쳐지지 않으려고 아둥바둥 대자니 적지않게 힘이 들었다. 
 
로마 자전거나라 가이드(김민주 대리)에 의하면 여행은 일주일부터 보름 사이가 가장 힘들다고 한다. 어떤 여행자는 이 기간에 "십자가를 보면 부러뜨리고 싶다"고 말했을 정도로 피로감이 쌓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이드가 아무리 재미있게 이야기해도 모두들 '좀비'처럼 웃지도 않고,사진도 잘 찍지 않고,음식도 맥없이 먹는다고 한다. 바티칸미술관의 첫 번 째 방부터 신경을 곤두세우고 경청하며 메모를 했더니 관자놀이가 지끈거렸다.  
 
" 심판하는 예수님은 푸른색 옷(코발트 블루)을 입었습니다. 이 옷은 금보다 더 비쌌습니다.  '베드로(바울) 성인의 죽음'에선 머리가 물이 튄 자국처럼 3번 튄 모습을 보이는데,이는 예수보다 더 힘들게 거꾸로 십자가형(책형,磔刑)을 받은 것을 묘사합니다. 가장 나약한 존재,즉 우리를 뜻합니다. 400년 후에 똑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발에 못을 막을 때 베드로 성인이 고함을 치죠. " 
 
"미켈란젤로의' 피에타'는 죽은 예수를 성모 마리아가 안고 애통해 하는 그림입니다. 피에타 이후 유사 작품에선 예수를 요한이 안고 있습니다. "  
"라파엘로 특별관에서 보는 '그리스도의 변용'은 예수의 얼굴이 바뀐 모습입니다. 그리스도의 얼굴이 변한 거죠. 이 작품은 라파엘로의 유작입니다.이밖의 작품으로는 '성모의 대관식''모나리자'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의 특징은 45도 각도와 손이 등장하고 , 연기 기법(Sfumato) 즉 사람에 초점을 맞추면 뒤로 갈수록 희미해지는 기법이 쓰입니다. 해부 기법도 중요한 사실입니다. 라파엘로는 죽을 때 '판테온에 묻어 달라'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  
 
 "후기 르네상스 그림의 특징은 매너리즘(mannerism)입니다. 13등신 성모마리아,9등신 아기 예수 등 무리하고 터무니없는 그림이 많습니다. " [ 예수의 12제자 중 가롯 유다는 그리지 않았다. 30냥에 예수를 팔아넘긴 그는 자살했다. / 도마(손가락 하나)=의심 많은 사람. 도마가 예수의 옆구리에 손가락을 넣은 장면./ 정신병자 화가 카라바초 '관 속의 성모 마리아' (모델 폭행죄 등으로 옥살이했고 도망다녔다) / 천사의 성(교황 그레고리 9세가 미카엘 천사장을 본 뒤 페스트의 창궐이 끝났다) /deposition(관에 집어 넣는 장면) ] 
 
"베아트리체 첸치(의 초상화)는 화가 귀도 레니의 작품입니다. 강간한 아버지를 무참히 살해한 죄로 '천사의 성'에서 처형됐죠. 이 그림은 그녀가 마지막 죽기 전의 모습을 그린 초상화입니다. 프랑스의 작가 스탕달이 이 그림을 보고 미술관을 나가다 숨이 막혀 기절했다고 합니다. 이후 그같은 현상을 '스탕달 신드롬'이라고 불렀답니다. "  
  "전쟁 시기 이탈리아의 그림은 침침하고 우울합니다. 여자가 남자의 목을 베는 모습은 '유디트'라는 유대의 과부입니다. 카바라죠(미켈란젤로 다 카바라죠)의 작품입니다. 구약성서에 나오는 유디트는 적진으로 잠입해 적장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자르는 애국자입니다. '유디트'는 목을 자르는 모습을, 살로메는 잘린 목을 들고 있는 모습을 하고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구스타프 클림프의 유디트와 비교해 보면 재미있습니다."  
 
기나긴 터널을 거쳐 바티칸미술관에서 가까스로 빠져 나왔다. 이제 조형관(조각관)으로 넘어갈 차례다. 실내로 들어가기 전에 마주친 이른바 '솔방울 정원'은 사진도 찍고, 맑은 공기도 마실 수 있는 고마운 공간이다. 특히 흡연자에겐 구세주와 같은 존재다. 솔방울 정원의 공작새는 영원불멸을 뜻한다. 공작새는 시신을 보지 못한다고 한다. 
초대 로마 황제 옥타비아누스의 상이다. 일명 '아우구스토'황제의 상이며, 아우구스토에서 영어 단어 '8월(August)'이 나왔다. 카이사르는 로마가 전쟁을 끝내고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도록 후계자로 17세의 옥타비아누스를 지명했다. 옥타비아누스는 병약했다. 카이사르는 위대한 장군이고,옥타비아누스는 위대한 정치가다. 옥타비아누스는 설사병으로 평생 고생했으나 77세까지 장수했다. 그는 '팍스 로마나'를 이뤘다. 
 
깨어지는 지구의 모습을 상징하는 공 모양의 조형물도 나름대로 멋있다. 계속 돌아간다. 
바티칸시티 우체국의 전시실이다. 우체국에서 엽서 한 장을 사서 한국에 보냈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