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켈란젤로의 초인적(超人的)인 예술혼(藝術魂)에서 깊은 감동을 받았다. 
아무리 무식하다고 하더라도 그의 예술을 향한 투혼을 언젠가 듣거나 읽었을 가능성이 크지만, 이를 피부로 느낀 것은 태어나 처음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 미켈란젤로의 혼을 체감하고, 크나큰 교훈을 얻은 것만으로도 여행 경비의 몇 배는 건졌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아마 몇 년 뒤 내가 또다른 멋진 모습을 보인다면 그건 거의 미켈란젤로의 덕분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이제 미켈란젤로는 내 가슴 속에 있다. 
그는 찬란한 기계문명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현대인의 시각으로는 도저히 이루지 못할 일을 해냈다. 그의 위대한 예술정신은 무엇보다도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에 깃들여 있다고 생각한다. 미켈란젤로가 생존했을 당시의 여러 상황이 그에게 매우 불리하고,특히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억압적 청탁'의 무게를 충분히 감안하더라도 그렇다. 

교황이 아무리 윽박질렀더라도, 원래 건축가인 미켈란젤로가 온갖 역경을 뚫고 시스티나 성당(Capella Sistina,영어 Sistine Chapel)의 천장 그림을  완성한 대목에 이르러선 인간적으로 눈시울을 붉히지 않을 수 없었다. 남들이 보는 앞에서 펑펑 울지 않은 것만도 다행이다.  

미켈란젤로는 고난의 4년 8개월 만에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그려냈다. 
추기경들이 모여 교황을 선출하는 장소인 '카펠라 시스티나'는 '시스티나 예배당'이라고 번역하는 게 정확하다고 하나, 국내 언론에선 '시스티나 성당'으로 표기해 왔다. 시스티나 성당 안에선 사진을 찍을 수 없다. 플래시가 그림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시스티나 성당이 있는 바티칸 미술관에 들어가려면 여름엔 3시간 동안 줄을 서야 한다고 한다. 사람들이 워낙 북적이기 때문에 미술관 등의 내부 체감온도는 섭씨 40~50도나 된다는 것이다. 

매년 500만 명 정도가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보고 감탄을 토내 낸다. 미켈란젤로는 아파트 7층 정도 높이의 천장에 그림을 그렸다. 건물을 지을 때 설치하는 비계를 깔고,천장에 구멍을 뚫고 천장 밑에 또 하나의 천장을 만들어 밑에서 자신을 보지 못하게 작업공간을 구축했다. 미켈란젤로는 그 비좁은 공간에서 4년 2개월에 걸쳐 밤낮을 가리지 않고 그림을 그렸다. 하루 평균 무려 20시간이나 그림을 그리는 데 열중했다. 그 때가 그의 나이 33~37세로 최절정기였다고 한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친 그의 혹독한 작업열은 그의 심신을 망가뜨렸다. 미켈란젤로는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작업을 하면서 신경쇠약에 시달려야 했다. 또 어깨가 망가져 통증을 호소했다. 몸이 한 쪽을 돌아가고 뒤틀려 침대를 놓고 누운 자세로 그림을 그려야 했다. 피부병에 걸리고 척추가 망가지고 눈이 돌아갔다. 이런 역경을 뚫고 미켈란젤로는 마침내 1512년 방대한 천장화를 완성했다. 

미켈란젤로의 아버지는 그에게 죽은 큰 아들의 이름을 붙여 줬다. 그의 엄마는 미켈란젤로가 6세 때 세상을 떠났다. 소년가장처럼 지내던 미켈란젤로는 14세 때 아버지에게 "화가가 되겠다"고 선언하고 공방에 들어갔다. 그는 15세 때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에서 선배들에게 대들다 맞아서 코뼈가 망가졌다고 한다. 그는 채석장과 돌,석공에 매료됐다. 돌 빛깔과 석공들의 근육질 몸매에 사로잡혔다. 이 때문에 미켈란젤로는 "인간은 다 아름답다"며 조작을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그의 나이 16세 때의 일이다. 

메디치가의 원조를 받게 된 그는 커다란 석고를 하나 구했다. 그리고 '낮잠 자고 있는 큐피터'을 만들어 똥을 묻히고 동물의 뼛가루를 뿌리고 땅 속에 묻어 두었다가 시간이 한참 지난 뒤 꺼내어 추기경에게 비싼 값으로 팔았다고 한다. 옛 유물인 것처럼 꾸미고 속임수로 높은 값에 팔아넘긴 희대의 사기극을 연출한 셈이다. 하지만 재능을 인정받은 미켈란젤로는 '술의 신 바쿠스' 조각의 제작을 맡기도 했다.  

미켈란젤로는 22세 때 교황 율리우스2세의 부름을 받아 불후의 명작으로 남아 있는 조각품  '피에타'를 만들었다. 그는 31세 때 또 교황에게 불려갔다. 교황은 그에게 "10000만의 무덤을 만들어라"고 지시했다. 미켈란젤로는 자신의 돈과 신용으로 이탈리아 곳곳에서 작업에 쓸 대리석을 사들여 작업에 들어갔다. 그런데 문제가 큰 생겼다. 

교황이 작업만 지시하고 돈을 제대로 주지 않았다. 미켈란젤로는 교황에게 항의했다. 그 때 브라만테라는 건축 설계자가 교황에게 "미켈란젤로에게 성당의 천장화를 그리게 하시죠. 그래야 조각가인 그가 돈을 달라고 요구하는 걸 포기할 것입니다"라고 건의했다. 원래 조각가인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리는 걸 거부하면 그걸 핑계삼아 돈을 주지 않을 속셈이었다.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그려보라는 제안을 받은 미켈란젤로는 교황 율리우스2세와 브라만테의 예상을 깨고 그림을 그리겠다고 했다. 미켈란젤로는 두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 천장화는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도록 가리고 그리겠다는 게 그 하나였다. 두 번 째 조건으로는 천장화를 다 그리면 자신이 받을 돈을 다 달라는 것이었다.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가운데 '노아의 방주' 3꼭지를 그리는 데는 1년 8개월이 걸렸다. 20m 밑에서 '노아의 방주'에 그려넣은 비둘기가 보이지 않자 미켈란젤로는 스케치 방식을 바꾸고 배경을 없애고 그림을 크게 고쳤다. '아담의 탄생'의 완성에는 6개월이 걸렸다. 미켈란젤로는 3가지를 얼개로 '아담의 탄생'을 그렸다.

첫째 빛과 어둠이요, 둘째는 해와 달과 초목,셋째는 땅과 하늘.인간.휴식이었다. '아담의 탄생'에선 하나님의 엉덩이를 크게 그리는 바람에 종교재판에 회부되는 수모를 당하기도 했다.  하나님과 아담의 속끝과 손끝은 닿지 않게 그렸고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바람을 상징하는 망또로 '바람을 타고 오시는 하나님'을 형상화했다. 그런데 아담의 눈은 하나님을 보지 않고 이브를 보게 그렸다. '천지창조' 가운데 '빛과 어둠을 가르신 하나님'은 불과 하룻 만에 해치웠다. 

한편 작업 초기의 어느날,미켈란젤로는 교황과 말다툼을 하다 얻어 맞았다. 분개한 그는 작업을 중단하고 피렌체로 도망가 버렸다. 이후 6개월 동안 교황의 복귀 지시를 따르지 않고 피렌체에서 버텼다. 교황 율리우스2세가 피렌체 당국에 미켈란젤로를 로마로 보내라고 요구했으나 뜻대로 되지 않자 전쟁을 선포하기에 이른다. 

한편으로는 미켈란제로에게 편지를 보낸다. 교황은 미켈란젤로에게 '경(卿)'이라는 칭호를 쓰면서 미켈란젤로에게 로마로 복귀해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 작업을 속개해 달라고 간청했다. 미켈란젤로는 교황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결국 교황의 사과를 받은 미켈란젤로는 로마로 돌아와 다시 작업에 들어갔다. 미켈란젤로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지 4년 8개월 만에 천장화를 완성했다. 

피렌체 도피 6개월을 뺀 나머지 기간 중 미켈란젤로는 그림을 그리는 데 전심전력을 기울였다. 이 대목에서 감격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 같다. 복받치는 감정을 주체할 수 없다. 미켈란젤로가 보여준 예술혼과 극한 상황에서도 꺾이지 않는 불굴의 투지는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전심전력을 쏟으면 이루지 못할 일이 없다는 자신감을 안겨준다. 로마 자전거나라 가이드 김민주 가이드는 "실직하신 분, 직장을 잡지 못해 방황하고 있는 젊은 분들 모두 미켈란젤로에게서 교훈을 얻어가시라"고 말했다. 언즉시야(言卽是也)!  말인 즉 옳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