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2만원 짜리 돋보기를 쓰고 산책을 나와도, 심지어 외출을 해도 큰 불편을 못 느끼겠다. 왜 그럴까? 이런 게 나이듦의 작은 신호일지도 모른다.

 
 
2. "세상에 대한 기대 수준이 낮아져서 그렇죠." 남대문시장 초입에 있는 안경점 젊은 주인의 답변이다. 나름 혜안 또는 탁견이다.
 
 
3. 김형석 교수님의 글을 읽다 문득 '돋보기의 범용성' 이 혹시 사회적 관심이 낮아진 것과 관련이 없는지 곰곰 생각하게 된다.
 
 
 
 
 
4. 근시와 난시 도수가 높은 나는 안경을 여러 개 갖고 있다. 강박증 또는 염려증 탓에, 갑자기 전쟁이 터지거나 어떤 재난이 닥친다면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로 안경을 꼽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요즘엔 돋보기를 애용한다.
 
 
5.요즘 생활 필수품은 엄청난(?) 물량을 소비하는 파스, 안경, 동전(500원 짜리 아이스께키 구입용), 무조건 편한 신발(볼 넓은 뉴발란스 운동화), 반팔 후드 자켓, 그리고 신용카드와 휴대전화 등이다.
 
 
6. 특히 바르는 파스는 손가락, 발바닥, 무릎, 목, 엉치뼤, 갈빗대 등 돌아가면서 말썽을 부리는 '순환성 통증'을 잡는 데 요긴하게 쓰인다. 그래도 아직은 허리가 꼿꼿하고, 평지를 걷는 데 별 불편이 없어 그럭저럭 지낼만하다.
 
 
7.나이가 들면 웬만한 병과는 친하게 지내야 한다. 옆 사람에게 아프다고 엄살을 부리면 안 된다. 그저 그렇게 살아내야 하는 게 인간의 숙명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말씀한 생로병사의 4고가 바로 속세 삶의 진면목 아니겠는가.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1.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대해 일반인들은 재미있을 수 있지만, 실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환자의 부모 등 가족들은 몹시 불편할 것 같다. 환자 중 우영우 같은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한 마디로 말이 안 되는 이야기다.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고, 확률은 확률일 따름이다.
 
 
 

 

 

2. 입에 담기는 어렵지만, 왕성한 체력의 청소년기 아들 환자를 둔 일부 엄마의 피맺힌 절규를 들어보면 정말 안타깝기 짝이 없다. 그런 처절한 엄마, 부모에겐 드라마 속 우영우가 잠시 환상 속 위안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가슴이 훨씬 더 답답해질 가능성이 아주 높다. 드라마이니 그냥 드라마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한가한 사람들의 구경꾼 시각에서 나온다.
 
 
 
3.따라서 이런 드라마가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나올 때가 됐다는 둥 마치 장애인을 무척 위하는 것 같은 어투의 글에 100% 반대한다. 토 나온다. 이 드라마는 환자 가족들의 속을 득득 긁는 심각한 문제작이다. 역지사지에 반하는 도발을 감행한 사람들이 바로 이 드라마의 모든 제작 관련자들이다.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1.최근 베이비부머들이 부동산 폭등에 따른 재산세 급증, 건강보험의 피부양자 해제 및 건보료 납부 등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고 있다. 왜 우리 베이비부머들만 이런 피해의식을 느끼며 노후를 보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장수는 정말 재앙이다. 자식들에게도, 국가에도 큰 짐이다. 노후 간병과 건강 보험, 노령 연금만 들여다봐도 그렇다.
 
2.옛 어른들보다 훨씬 더 오래 살고, 핵가족 제도가 날로 진화해 나홀로 가정(1인 세대)이 속출하는 등 시대 변화가 극심하다. 그 때문에 우리 베이비부머들에겐 가족의 어른으로서의 권위조차 없다.
 
 
서민, 특히 베이비부머의 삶은 고달프다. 사진은 연극의 한 장면.
 
3.예전처럼 노인을 어른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나이든 사람들을 얕보고, 심지어 구박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러니 타인, 특히 젊은 세대를 너그럽고 포근하게 대했던 옛날의 그 어른스러운 행동과 모습도 사라졌다.
 
4.전반적으로 '어른다운 어른'을 찾아보기 힘들다. 그런 세태에서 제자리를 지키는 노인들을 기대하긴 썩 쉽지 않을 것 같다. 모든 인간사는 상호작용으로 움직인다.
 
5. 그 때문에 '돌연변이성 괴물' 노인들이 양산되는 것은 아닐까? 성마른 노인, 자기 몸 하나 건사하기 위해 급급한 노인, 염치를 모르는 노인, 노욕을 버리지 못하고 갖은 말썽을 일으키는 노인, 완고한 고집불통 노인 등 괴물들이 세상을 떠돌고 있다. 참, 어지럽다. 그리고 미안하다. 나는 어디쯤에 자리잡고 있을까.
반응형
Posted by A&Z
카테고리 없음2022. 7. 8. 19:09
반응형
1.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된 내용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인기라고 한다. 우리 동네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환자와 일반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의 단면을 잘 보여준다.

 

2. 밀알학교 (발달장애인 학교)-삼성서울병원-서울시 임대아파트 등 세 곳이 트라이앵글을 이뤄 함께사는 커뮤니티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이 동네에서 살면서 초기엔 좀 불편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다운증후군을 앓는 사람, 휠체어 장애인 등이 꽤 많았다.
 
 
 
 
 
3.스트레스를 참지 못해 고함을 지르며 꼬장을 부리는 휠체인 장애인 때문에 깜짝 놀란 적도 있다. 아마도 복합 질병을 가진 것으로 보이는 자폐 환자가 날씨가 꾸무럭한 해질 무렵 괴성을 지르며 동네방네 돌아다녀 불안하기도 했다.
 
 
4. 하지만 대부분 장애인은 심성이 여리고, 순수하고, 착한 것 같다. 70대 중반으로 보이는 남자 노인이 마흔 살쯤 돼보이는 다운증후군 아들과 함께 조용히 나들이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다.
 
 
 
5.밀알학교 지을 때, 동네 주민들이 아파트값 떨어진다고 시위하고 현수막을 거는 데 대해 분노했던 기억도 아련하다. 꽤 오랜 세월이 지났고, 난 퇴직하고 제2인생을 거쳐 제3인생으로 접어들었다.
 
 
6.제3인생은 만65세를 앞두고 설정했다. 계속 공부하고, 틈만 나면 몸을 꼼지락거리며, 삶을 마감할 준비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제2인생도 참 고달팠으니, 제3인생은 행복하게 보내고 싶다. 매일 마주치는 숱한 장애인들과도 더 살갑게 지내면서.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1.전무는 '전철 무료'의 준말이다. 버킷 리스트 1호는 전철 타고 춘천에 가서 닭갈비에 소주 한 잔 마시고 오는 것이다. '지공대사'보다는 '전무'가 더 낫다. 서울~춘천 왕복 전철비 6300원이 무료다. 왕복 약 5시간 걸린다.
 
 
2. 전철 무료 혜택을 둘러싸고 논란이 많지만, 난 100% 찬성이다. 일부 사람들은 전철 비용의 50% 정도를 내야 된다고 주장하는데 나는 반대다. 국가 공인 노인들의 이동권을 명실상부 보장해주기 때문이다. 그 비용은 중앙 정부가 대는 게 맞다. 지자체에 부담을 주면 안 된다.
 
 
3. 어쨌든 늙은 몸으로 돈을 벌어, 그것도 외화(달러)까지 벌어들여 꼬박꼬박 소득세를 내고, 재산세도 물고, 소액의 종합부동산세도 내는 나 같은 사람에게 전무 혜택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지하철 공짜' 대사보다는 '전철 무료'라는 표현에 더 끌리는 이유다.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1. 6월 29일은 성 바오로 대축일이다.
 
 
2. 바오로는 그리스도교의 사도로 본명은 사울이다. 유태인으로 태어난 그는 그리스 전통 교육을 받았고, 로마 시민권을 가졌다.
 
 
3. 처음에는 열렬한 바리사이파였다. 그리스도 교도들을 잡으러 다마스쿠스로 가던 중 신비로운 그리스도의 출현을 경험했다. 사흘간 실명 상태가 된 그는 소명을 받고 그리스도교의 사도가 됐다.
 
 
4. 바오로는 베드로와 함께 그리스도교의 중추적 인물이다. 그는 세 차례의 대전도 여행을 했다. 그리스도교 최대의 전도자였고, 최대의 신학자였다.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1. "바람 좀 쐬러 나가야겠다 "고 했더니 마눌님이 대뜸 이렇게 말한다. "바람은 무슨, 먹으러 가는 거지"

 

2.먹보로 찍혔다. 하지만 식욕마저 사라지면 인생 종친 거다. 아무 재미도 없는데 굳이 살아가야할 이유가 있을까?

 

3. 나홀로 서기, 나홀로 살기는 퇴직 전부터 기획됐다. 삶이란 결국 혼자라는 깨달음에서다. 여행도 거의 혼자 다니기 시작했다.

 

 
 
4.혼자서도 잘 논다. 친구들과 만나 수다를 떠는 것은 별도다.
 
 

5.뼈에 사무치는 고독은 정말 짜릿하다. 행복감을 뛰어넘는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