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된 내용의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인기라고 한다. 우리 동네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환자와 일반인이 더불어 사는 사회의 단면을 잘 보여준다.
2. 밀알학교 (발달장애인 학교)-삼성서울병원-서울시 임대아파트 등 세 곳이 트라이앵글을 이뤄 함께사는 커뮤니티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이 동네에서 살면서 초기엔 좀 불편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다운증후군을 앓는 사람, 휠체어 장애인 등이 꽤 많았다.
3.스트레스를 참지 못해 고함을 지르며 꼬장을 부리는 휠체인 장애인 때문에 깜짝 놀란 적도 있다. 아마도 복합 질병을 가진 것으로 보이는 자폐 환자가 날씨가 꾸무럭한 해질 무렵 괴성을 지르며 동네방네 돌아다녀 불안하기도 했다.
4. 하지만 대부분 장애인은 심성이 여리고, 순수하고, 착한 것 같다. 70대 중반으로 보이는 남자 노인이 마흔 살쯤 돼보이는 다운증후군 아들과 함께 조용히 나들이하는 모습에 안타까움을 느끼기도 했다.
5.밀알학교 지을 때, 동네 주민들이 아파트값 떨어진다고 시위하고 현수막을 거는 데 대해 분노했던 기억도 아련하다. 꽤 오랜 세월이 지났고, 난 퇴직하고 제2인생을 거쳐 제3인생으로 접어들었다.
6.제3인생은 만65세를 앞두고 설정했다. 계속 공부하고, 틈만 나면 몸을 꼼지락거리며, 삶을 마감할 준비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제2인생도 참 고달팠으니, 제3인생은 행복하게 보내고 싶다. 매일 마주치는 숱한 장애인들과도 더 살갑게 지내면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