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4. 4. 15. 22:58
반응형

운동 등 신체활동, 스트레스 심한 사람에겐 특히 심혈관병 위험 낮추는 효과 2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우울증 환자가 운동 등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약 2배나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 연구팀은 우울증 환자 약 5만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 등 신체활동이 뇌의 스트레스 중추를 억제하는 특정 부위(전전두엽 피질)의 기능을 높여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부위의 기능이 향상되면 충동 조절, 의사결정 등 스트레스와 관련한 뇌의 실행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스트레스 관련 뇌 활동의 감소로 이어져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고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팀은 생활습관 변수와 관상동맥병 위험 요인을 고려했다.

연구팀은 운동 등 신체활동의 심리적 혜택과 심혈관병에 대한 혜택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평가하기 위해 신체활동 설문조사를 마친 연구(Mass General Brigham 바이오뱅크) 참가자 5만359명의 의료기록 등 정보를 분석했다. 또한 참가자 중 774명을 대상으로 뇌 영상 검사를 하고 스트레스 관련 뇌 활동을 측정했다. 평균 10년의 추적관찰 기간 동안 참가자의 12.9%가 심혈관병에 걸렸다.

신체활동 권장 사항을 잘 지킨 참가자는 그렇지 않은 참가자에 비해 심혈관병에 걸릴 위험이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동 등 신체활동은 우울증 환자의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데 약 2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잠재적인 매개 요인을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Effect of Stress-Related Neural Pathways on the Cardiovascular Benefit of Physical Activity)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실렸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