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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티칸시국(市國),즉 바티칸시티(Vatican City State)는 우리나라를 1984년 5월과 1989년 10월에 방문한 고(故)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다. 그와 함께 '바보'로 통하는 고(故)김수환 추기경의 생전 모습이 연상되는 곳이기도 하다. 약소국인 폴란드에서 조실부모하고 온갖 고생 끝에 학자가 됐고, 전세계 가톨릭신자 8억 명의 최고 목자로 추앙받는 교황의 자리에 오른 요한 바오로 2세는 방한 당시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안겨줬다. 그는 김포공항 비행기에서 내리자마자 무릎을 꿇었다. 그리고 "순교자의 땅,순교자의 땅"을 외치며 한국의 땅에 애정어린 입맞춤을 했다. 그 감격스러운 광경을 뚜렷하게 기억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요한 바오로2세가 대한민국의 땅에 감격의 키스를 퍼붓고 최상의 경의를 표한 건 어쩌면 당연할지도 모른다. 우리 선인들이 이 땅에 순교의 피를 얼마나 많이 뿌렸는가. 그 덕분에 대한민국은 추기경이 있는 가톨릭교회를 갖게 됐다. 이 땅의 가톨릭 순교자 103명은 성인(聖人)의 위(位)에 올랐다. 1984년 방한 당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한국 가톨릭 순교자 103위의 시성식(諡聖式) 미사를 우리나라 말로 집전했다. 이 미사는 피를 흘리며 가톨릭을 이 땅에 뿌리내리게 한 최대 공로자 103분이 성인의 반열에 오르게 한 종교 행사였다.
훌륭한 치유 기적을 많이 시현한 교황 요한 바오로2세는 성직자다. 아직 성인이 아니다. 고인은 2011년 5월 1일 성인의 한 단계 아래인 복자(福者)로 추대된다. 그러기 위해 거쳐야 할 절차는 시복식(諡福式)이다. 그의 유해는 산 피에트로 대성당(Basilica di San Pietro, 성베드로성당)에서 세바스티안 예배당으로 옮겨지기 시작했다고 얼마 전 보도됐다. 대한민국은 가톨릭 전파의 역사에서도 매우 자랑스러운 나라다. 추기경보다, 교황보다 더 높고 복자(福子)의 윗 단계인 성인(聖人)을 103분이나 조상으로 둔 매우 훌륭한 국가다. 그러니 아무리 교황이라해도 이 복음의 땅,선교자의 땅에 무릎 꿇고 경건한 마음으로 축복의 키스를 해야 마땅하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방한 당시 한국어로 또렷하게 인삿말을 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자긍심을 가슴깊이 절절하게 느꼈던 그 시절이 떠오른다. 당시는 내가 기자가 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때였다. 교황은 공자의 논어 도입부에 나오는 귀절인 '유붕(有朋)이 자원방래(自遠訪來)하니 불역낙호(不亦樂乎)아'를 인용해 방한 인사를 했다.
"벗이 있어 먼 데서 찾아오니 이 또한 기쁨이 아닌가 라는 말씀을 우리는 공자님의 논어 첫머리에서 듣습니다. 이 말씀을 받아 '벗이 있어 먼 데로 찾아가면 그야말로 큰 기쁨이 아닌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한국의 친애하는 벗들이 베풀어주신 따뜻한 환영에 본인은 감격하고 있습니다."
잊지 못할 그 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묻혀 있는 바티칸시티의 성벽이 눈앞에 홀연히 나타났다. 환호하는 사람도 여럿 눈에 띈다. 돈 보스코 성인을 받드는 살레시오 중학교를 나온 나는 가톨릭이 매우 친근하다. 성모 마리아상 앞에서 3년 내내 기도하던 옛날의 내 모습이 눈앞에 아른거린다. 바로 엊그제 일인 것만 같다. 인생무상이다.
로마에 도착한 다음날인 1월 18일 오전 7시 30분 비토리오 에마누엘레(Vittorio Emanuele)역에서 가이드와 접선했다. 편도에 1유로 하는 지하철 티켓을 끊어 지하철에 올랐다. 로마에는 지하철이 A라인(동서)과 B라인(남북)이 있다. 비토리오 역은 A라인에 속한다. 이 역에서 중앙역인 테르미니 역을 거쳐 목적지인 바티칸시티 교황궁 인근의 오타비아노(Ottaviano S.Pietro)역에 가려면 일곱 정거장 째에서 내려야 한다.
로마 자전거나라 가이드 김민주 대리는 "소매치기를 피하려면 지하철의 맨 앞이나 맨 뒷 쪽에 타야 한다"며 "지하철 깊숙히 들어가고,배낭이나 가방은 앞쪽으로 매라"고 가르쳐줬다. 지하철의 중간 칸은 상대적으로 혼잡하니, 소매치기들이 주로 이곳에서 활약한다는 것이다. 혼잡으로 정신을 차리지도 몸을 가누지도 못하는 외국 관광객을 노리는 건 '소매치기의 정석'이다.
우리 팀은 모두 29명이었다. 중장년층은 두 커플이고, 나머지는 모두 젊은이들이었다. 부모들 덕분에 일찍 세상 만물과 접하는 행운의 세대다. 한편으론 "부모들은 뼈 빠지게 일하고, 스트레스를 칭칭 감고 사는데..."라는 생각도 없지 않았으나, 좋게 좋게 생각하기로 했다. 그들이 우리나라의 미래이니까. "요즘 일본 아이들은 자폐증환자처럼 자기세계에 갇혀 지내고 해외에 나가길 매우 싫어한다는데, 우리 아이들은 진취적이어서 나라의 앞날이 매우 밝다"고 옆지기에게 말해 줬다.
로마 자전거나라의 가이드 김민주 대리는 '바티칸시티 교황궁 투어'참가자들에게 귀에 꽂는 무선 수신기를 나눠줬다. 수신기의 볼륨을 키우면 상당히 떨어진 거리에서도 가이드의 말소리가 또렷하게 들린다. 김민주 대리의 이야기다.
" 바티칸시티는 약90년 전 국경이 확정됐습니다. (아비뇽유수....중략) 바티칸시티 성벽에 붙은 심벌에는 두 사람이 등장해요. 오른쪽 사람이 라파엘로입니다. 매우 잘 생겼죠. 왼쪽 사람은 미켈란젤로입니다. 재수없게 생겼죠. 성질도 나빠 (다른 사람들에게) 얻어맞아 코뼈가 부려졌답니다. 라파엘로는 37세에 요절했고,미켈란젤로는 89세까지 살았죠. "
바티칸시티의 교황궁 안에 있는 바티칸미술관(Musei Vaticani)의 입장료는 15유로(1유로는 약 1500원)였다. 6개월마다 1유로씩 오르는 추세라고 한다. 하지만 학생의 입장료는 8유로다. 파격적인 할인이다. 단 국제학생증이 있더라도 (올해 기준으로) 1984년 이후 태어난 사람들에게만 할인해 준다. 티켓 창구는 1번부터 9번까지 있다. 8,9번 창구에서 학생 할인을 해준다. 바티칸시티의 교황궁에 들어가려면 입국심사를 받아야 한다. 칼이나 삼각대는 반입할 수 없다. 가이드는 "카메라와 휴대폰은 가방에 넣으라"고 조언했다.
바티칸시티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주권국가(독립국)이다. 테베레 강(Fiume Tevere) 서쪽에 있으며, 면적은 13만 3천 여 평에 불과하다. '레오나르도4세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바티칸시티의 인구는 950~1000명을 유지하는 게 일반적이라고 하는데, 2010년 현재의 인구는 829명으로 나와 있다. 바티칸시티의 교황궁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 하는 사람(피고용인)들이다. 성직자들은 대부분 로마에 산다. 2011년 현재의 교황은 베네딕토 16세다.
바티칸시티에서 볼만한 것은 교황궁 안의 바티칸미술관과 교황궁 밖의 산 피에트로 대성당 등 2곳이다.
바티칸시티도 명색이 독립국이니 입국심사를 받고 들어갔다. 심사대를 지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바티칸미술관으로 이동했다. 2층의 카페테리아에서 그 유명하다는 에스프레소(1유로)를 마셨다.
가이드가 가르쳐 준 대로 '무조건 빨리 계산하고 영수증을 제시해' 에스프레소를 받아왔다. 그리고 설탕을 타서 훌쩍 마신 뒤,찌꺼기로 입맛을 바꿔줬다.
바티칸미술관 내 카페테리아 자리에 앉아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동안,바로 옆 창문 밖의 투박한 조형물에 휴대폰 렌즈를 들이댔다. 이번 여행에서 느낀 점은 아이폰의 엄청난 위력이다. 몇 년 된 외제 디지털카메라를 2대 갖고 갔으나, 이 디카의 성능이 아이폰3보다도 못했다. 부부의 의견일치. 언젠가 코닥필름처럼 디카도 종말을 고할 지 모른다. 아이폰4는 아이폰3보다도 더 선명도가 높다고 하고, 캠코더도 디카의 기능이 우수하니 디지털카메라를 굳이 따로 장만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본다. 디지털카메라의 죽음이 눈앞에 그려진다.
"바티칸시티 교황궁의 투어는 곧 미술관(회화관) 구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 김민주 대리는 날씨가 맑으면 뒷쪽에 산 피에트로 대성당이 선명하게 보이는 작은 광장에 일행을 집합시켰다. 광장의 소나무 아래가 약속장소로 쓰이는 모양이다. 광장에서 처음엔 잘 보이지 않던 산 피에트로 대성당이 차츰 시야에 들어온다. 가이드는 이 대성당을 구경한 뒤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천사의 성'을 구경하라고 권유했다. '천사의 성'옆에 있는 버스 40번 종점에서 테르미니 역까지는 25분이 걸린다고 한다.
가이드는 바티칸미술관 관광에 1시간 40분 정도 걸린다고 예고했다.
"피나코테카(Pinacoteca)는 그림(Pinaco)를 모아둔 방(teca)을 뜻합니다. 서기 1100년 이전의 것은 회화라고 할 수 없고, 12세기에서 18세기까지의 것은 회화라고 부릅니다. 원근법과 사람,얼굴이 등장한 시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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