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엔 마케팅을 하려면 몇 가지 분석 툴을 알고 있어야 한다. 전통적인 미디어의 광고 영향력이 뚝 떨어져, 마케팅 효율(비용 대비 편익, cost & benefit)이 대폭 낮아졌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전통 미디어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에 관심을 쏟아야 하니, 디지털 마케팅의 분석 도구에 대한 실무 및 활용 지식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래 전에 퀘퀘묵은 경영학만 배운 사람들은 한물 간 생선 취급을 당할 수밖에 없다. 

디지털 마케터의 기본 자격 쯤으로 중요성이 높아진 디지털 마케팅의 분석 툴 가운데 하나가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 (GA,Google Analytics)다. 이 분야에 대한 자격증(GAIQ)까지 생겨난 터다. 

한편 웹로그(사용자의 웹서비스 이용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선 프로그래밍 코드가 있어야 한다. 또 수집된 데이터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추출하려면 SQL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 분석가들은 이 데이터를 엑셀 또는 R 등으로 분석했다. 참 쉽지 않은 과정이다. 

그러나 GA는 이런 것들을 모르는 사람들도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분석할 수 있게 해주는 획기적인 분석 도구다. 특히 익히기가 비교적 쉽고, 무료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