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모저모/리뷰2011. 2. 27. 22:54
반응형






영화,드라마에  특정 제품을 소품으로 등장시켜 광고효과를 노리는 간접 광고를 말한다.  PPL은 Products in Placement의 약자다. 영화,TV의 드라마와 쇼 프로그램 등에 PPL을 하려면 영화 제작사와 방송국에 일정 수준의 비용을 내야 한다. 종편(종합편성 방송)이 올 하반기에 출범하면, 간접광고는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방송광고 확대 방안 추진 (디지털 타임스) 





국내에도 PPL광고를 취급하는 대행사가 생각보다 많다. 하지만 아직 광고 파이 자체가 썩 크지 않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는다. 






TV 속에 나오는 특정 제품의 상표나 로고를 가리는 것을 종종 본다. 시청자 입장에선 상당히 불편하다. 하지만 공익성이 강한 프로그램일수록 지켜야 할 룰이다. 모조리 다 허용했다간 물신숭배나 상업주의에 찌든 TV를 봐야 하기 때문이다. 간접광고가 확대되더라도 일정 수준에 그쳐야 할 이유이기도 하다. 






PPL 전문 회사가 홈페이지에 내놓은 단가 표다. 드라마를 제외한 TV의 예능 프로그램 따위의 단가를 예시한 것이다. 개그콘서트에 1회 노출할 경우의 광고단가는 150만원이다. 





TV의 드라마는 시청률 등에 따라 광고단가의 폭이 크게 달라진다. 이 단가 레벨은 시청률이 12.9%일 경우를 기준으로 해 작성한 것이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