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앵커 멘트]
한국 코미디계의 큰별이 졌습니다. 만인에게 웃음을 베풀었던 원맨쇼의 달인, 원로 코미디언 백남봉씨가 29일 오전 8시40분 71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000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2008년 폐암진단을 받은 백남봉씨가 경기도 재활원에서 요양하다 최근 병세가 악화해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중환자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아오다 숨졌습니다. 

고인은 이른바 ‘원맨쇼’로 불리는 1인 토털 개그의 대표자였습니다. 1967년 서울 시내 ‘물랭루즈’ 쇼 무대에서 희극 인생을 시작한 그는 69년 TBC 라디오 ‘장기자랑’으로 방송에 데뷔했습니다. 뱃고동·말발굽·탈곡기를 비롯한 갖가지 소리부터 다양한 인물의 성대모사까지 소리 연기가 일품이었습니다. 특히 맛깔스러운 팔도 사투리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습니다. 그는 ‘후라이보이’ 곽규석의 뒤를 이어 남보원·신선삼과 함께 원맨쇼 코미디언 시대를 열었습니다.

[인터뷰:김웅래 인덕대 교수(전 KBS 코미디PD)]
“고인은 몸짓이 유연한 데다 창(唱)과 코미디를 섞은 만담에서 독보적인 경지를 이뤘습니다. 혼자서 한두 시간 쇼를 끌고 가는 능력은 개인기와 박학다식이 받쳐줘야 가능한데, 고인은 타고난 듯 맞춤형이었습니다. 동물·휘파람·기관총·말발굽 등 수백 가지 소리 모사도 ‘달인’ 급이었지만, 각지의 사투리를 활용한 입담으로 한국형 스탠드업 코미디를 뿌리 내린 예능인이었습니다. "



[리포트]
 
고 백남봉씨의 ‘야생’은 유년기부터 비롯됐습니다. 39년 전북 진안에서 태어난 고인은 50년 한국전쟁 때 부모와 헤어져서 보육원에서 자랐습니다. 껌팔이·구두닦이·장돌뱅이 등을 하면서 전국을 떠돌았습니다. 구수한 팔도 사투리는 이때 만들어졌습니다. 고 백남봉씨는 데뷔 방송인 TBC ‘장기자랑’에서 김장 재료들을 이용한 ‘김장 마라톤’을 중계방송 식으로 선보여 전국구 스타로 떠올랐습니다. ‘백남봉’이라는 예명은 ‘난봉꾼 백명과 맞먹는다’는 뜻으로 한 코미디 작가가 지어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인을 말할 때 떼놓을 수 없는 이가 평생의 라이벌이자 콤비였던 남보원씨입니다. 남씨가 주로 뱃고동, B29 등과 같은 폭격기나 전투기, 포탄 떨어지는 소리 등의 모사에 강했다면 고 백남봉씨의 주무기는 팔도 사투리로 풀어내는 입담이었습니다.


고 백남봉씨는 혼자서 MC와 리포터를 하는 데 능했습니다. 1989년 KBS1 ‘전국일주’ 진행을 했고, SBS 개국 직후 ‘젊은 인생’을 맡아 6년 이상 활약했습니다. 흥겨운 노랫가락과 입담으로 좌중을 휘어잡은 ‘백남봉 효도잔치’로 30여 년간 전국 각지를 누비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원맨쇼’의 특성상 무대 위에서나 밖에서도 고독했습니다. 혼자 박수받고 혼자 야유를 받는 ‘1인 무대’의 고독이 그를 잠식했습니다.

[인터뷰: 엄용수 한국코미디언협회장]
“선후배들에게 넉넉히 베푸는 성격이었지만, 오랫동안 혼자 활동한 체질 때문인지 홀로 있는 것을 즐기는 편이었습니다”

[리포트]
고 백남봉씨에겐 소주와 담배만이 그의 친구였습니다. 30여 년간 매일 담배 네 갑을 피워 각종 호흡기질환에 시달렸습니다. 결국 88년 담배를 끊었고, 그 뒤 건강관리에 매진했습니다. 2004년에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홍보대사로 위촉돼 금연 홍보에 앞장섰습니다. 환갑을 넘긴 나이에도 매일 2~3시간씩 자전거 타기를 즐기며 연예계에서 ‘자전거 전도사’로 불렸습니다. 2007년엔 국민생활체육협의회 생활체육 홍보대사로 위촉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2008년 4월 폐암 진단을 받은 뒤 병마를 이기지 못했습니다.

[인터뷰: 남보원 (코미디언)]
“라이벌이자 콤비였던 백남봉씨를 잃으니 한쪽 날개를 잃은 것 같아요. 서로 지지 않으려고 경쟁한 덕에 각자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리포트]
이명박 대통령과 유인촌 문화부 장관, 원로가수 김세레나 등 인사들도 서울삼성병원에 마련된 빈소에 조화를 보내 고인을 애도했습니다. 고 백남봉씨는 부인 이순옥씨와의 사이에 1남 2녀를 뒀습니다. 그는 피겨 스케이트 선수 출신으로 방송 리포터로도 활약한 딸 윤희씨와 부녀 MC로 활약하기도 했습니다. 고인은 2000년 한국연예인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연예예술상과 대통령표창을 받기도 했습니다. 장례는 한국코미디언협회장으로 치러집니다. jTBC뉴스 OOO입니다. 

=================================================================
<작성 시 주의사항>  
1. A4용지 1매를 넘지 않도록 하시오.(12pt). 31일 수업시간 직전에 제출 요망
2. 고인의 삶을 꿰뚫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작성하시오.(오비추어리 대상자는 수업시간에 공지한 분) 
3.맞춤법에 신경 쓰시오.
4. 31일 수업시간에, 본인이 작성한 오비추어리 기사를 리포팅할 준비를 하시오.
   (인터뷰 대상자는 친구가 도와주는 식으로 품앗이 하면 될 듯)
5. 기타 문의는 트위터 DM 등으로 하기 바랍니다.  

Posted by A&Z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