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2024. 4. 15. 22:58
반응형

운동 등 신체활동, 스트레스 심한 사람에겐 특히 심혈관병 위험 낮추는 효과 2배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우울증 환자가 운동 등 신체활동을 활발하게 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약 2배나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의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 연구팀은 우울증 환자 약 5만명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운동 등 신체활동이 뇌의 스트레스 중추를 억제하는 특정 부위(전전두엽 피질)의 기능을 높여 스트레스 수준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정 부위의 기능이 향상되면 충동 조절, 의사결정 등 스트레스와 관련한 뇌의 실행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스트레스 관련 뇌 활동의 감소로 이어져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고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연구팀은 생활습관 변수와 관상동맥병 위험 요인을 고려했다.

연구팀은 운동 등 신체활동의 심리적 혜택과 심혈관병에 대한 혜택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평가하기 위해 신체활동 설문조사를 마친 연구(Mass General Brigham 바이오뱅크) 참가자 5만359명의 의료기록 등 정보를 분석했다. 또한 참가자 중 774명을 대상으로 뇌 영상 검사를 하고 스트레스 관련 뇌 활동을 측정했다. 평균 10년의 추적관찰 기간 동안 참가자의 12.9%가 심혈관병에 걸렸다.

신체활동 권장 사항을 잘 지킨 참가자는 그렇지 않은 참가자에 비해 심혈관병에 걸릴 위험이 23%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운동 등 신체활동은 우울증 환자의 심혈관병 위험을 낮추는 데 약 2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잠재적인 매개 요인을 파악하고 인과관계를 증명하기 위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Effect of Stress-Related Neural Pathways on the Cardiovascular Benefit of Physical Activity) 미국심장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실렸다.

반응형
Posted by A&Z
반응형

3만명 8년 대규모 연구결과…”저녁에 강도높은 3분 운동 거듭하면, 당뇨환자 등 비만에 효과”

운동 등 신체활동의 대부분을 하루 중 오후 6시~자정에 하는 게 당뇨병 환자 등의 비만 관리에가장 효과적이라는 대규모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시드니대 연구팀은 비만한 40대 이상 성인 약 3만명을 약 8년 동안 추적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신체활동을 하루 중 오후 6시부터 자정 사이에 하고, 심박수가 높아지고 숨이 찰 정도의 중등도~고강도 유산소 신체활동을 가장 많이 한 사람이 조기 사망 위험과 심혈관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녁에 3분 안팎의 짧은 시간 동안 중등도-고강도 신체활동을 거듭하는 게 하루 총 신체 활동량보다 건강에 훨씬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연구 결과(Timing of Moderate to Vigorous Physical Activity, Mortality, Cardiovascular Disease and Microvascular Disease in Adults With Obesity)는 ≪당뇨병 관리(Diabetes Care) 저널에 실렸다.

연구의 공동 제1 저자인 매튜 아마디 박사(운동생리학)는 “각종 유산소 운동 등 신체활동에는 계단 오르기, 빨리 걷기, 달리기는 물론 직업적 노동이나 힘이 많이 드는 집안 청소 등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이용해 40세 이상의 비만한 성인 2만983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가운데 2995명이 제2형당뇨병 진단을 받았다. 연구팀은 참가자에게 손목 가속도계를 연구 초기 7일 동안 착용토록 해 유산소 운동 등 '중등도에서 격렬한 수준의 신체활동(MVPA)' 양을 측정했다. 이를 기준으로 참가자가 대부분의 신체활동을 하는 시간대를 아침, 오후, 저녁으로 분류했다.

연구팀은 스코틀랜드 국립보건서비스 및 국가기록부의 건강 데이터와 연결해 평균 7.9년 동안 참가자의 건강 궤적을 추적했다. 이 기간 중 1425명이 숨지고 3980명이 심혈관병에 걸렸고 2162명이 미세혈관에 장애가 생겼다. 연구팀은 연령, 성별, 흡연, 음주, 과일 및 채소 섭취, 앉아있는 시간, 교육, 약물 사용, 수면 시간 등 다양한 차이를 충분히 감안했다. 심혈관병, 암 환자는 연구에서 제외했다.

연구의 공동 제1 저자인 안젤로 사백 박사(운동생리학)는 “많은 사람이 과체중이나 비만 등으로 심장마비, 뇌졸중을 일으켜 숨질 위험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운동이 비만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은 아니지만,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신체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면 각종 건강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과는 관찰 연구이지만, 비만이나 당뇨병을 앓는 사람이 저녁 이후에 신체활동을 하면 포도당 과민증과 관련 합병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저자의 원래 가설을 뒷받침한다.

연구팀의 엠마누엘 스타마타키스 교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선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하지만 비만, 제2형당뇨병 관리를 위해 하루 중 언제 신체활동을 하는 게 가장 좋을지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