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ia GIPHY

 

미즈본 신바이오틱스.. 갱년기 여성 위한 유산균 제품



현직 의사가 갱년기 여성을 위해 직접 설계한 유산균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정원상 루마엔정내과 원장(영상의학과 전문의)은 최근 류마앤정바이오를 설립하고 ‘미즈본 신바이오틱스’를 출시했다. 미즈본 신바이오틱스는 장 건강부터 피부보습, 관절·연골건강,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 제품이다. 체내이용률이 높은 관절영양 기능성…

갱년기 장애 ‘브레인 포그’ 줄이는 방법



갱년기장애라고 하면 흔히 불규칙한 생리와 안면홍조를 떠올린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에게는 머리가 멍해지는 브레인포그(brain fog), 즉 집중력 장애와 단기 기억력감소와 같은 증세가 더 고민이다. 가령, 편지를 읽다가 문득 딴 생각에 빠져있다는 것을 깨닫고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 할 때, 아는 사람인데 도무지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때, 방에 들어갔는데 왜…

갱년기 맞은 남녀에게 좋은 ‘다크푸드’ 3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대개 마흔 살에서 쉰 살 사이에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데, 여성의 경우 생식 기능이 없어지고 월경이 정지되며, 남성의 경우 성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남녀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갱년기는 잘 준비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데도 대부분 준비 없이 맞는다. 대한폐경학회에 따르면, 중년…

기력이 쑥…갱년기 남성에게 좋은 식품 5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남성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성욕이 감퇴하고 활기가 떨어지며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지방은 늘어난다. 기분이 울적하거나 이유 없이 화가 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남성 갱년기는 여성과는 다른 점이 있다. 여성 갱년기는 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반면,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인…

호르몬 균형 깨지는 갱년기…여성에게 좋은 식품 4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대개 40~50대에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데, 여성은 생식 기능이 없어지고 월경이 정지되며, 남성은 성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남성건강갱년기학회 신임 회장에 고대구로병원 문두건 교수



고려대 구로병원 비뇨의학과 문두건 교수가 대한남성건강갱년기학회 제10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임기는 올해 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2년간이다. 1999년 출범한 대한남성건강갱년기학회는 남성건강갱년기 장애의 연구, 교육, 치료 및 예방관리 향상을 위해 설립됐다. 문두건 신임 회장은 “저출산 고령화라는 사회적 위기에 따라 변화하는 인구구조와 환경에…

갱년기 여성, 복부비만 많은 이유와 해결책



여성들은 생리를 시작하고 임신, 출산을 겪은 후에 폐경에 이르기까지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다. 이 여성호르몬은 단순히 여성성의 문제뿐 아니라 노화,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병적 증상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자료에 따르면, 여성들이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는 폐경은 평균 51세에서 나타난다. 난소가 기능을 다하는…

휴온스,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유산균 ‘메노락토 YT1’ 일본 특허 취득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출시한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엘루비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의 핵심원료이자, 국내 최초의 여성 갱년기 건강 개선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Lactobacillus acidophilus YT1, 이하 YT1)’이 일본에서도 가치를 인정 받았다. 휴온스는 최근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YT1’을 포함하는…

갱년기 여성의 숙면 규칙 5



갱년기 증상 중 하나는 불면이다. 평생 멀쩡하게 잘 자던 사람도 한밤중에 깨어나 마루를 서성이게 된다. 원인은 다양하다. 가슴께에서 올라오는 열감 때문일 수도 있고, 자잘한 걱정이나 후회에서 비롯해 파도처럼 몰려오는 불안과 우울 때문일 수도 있다. 문제는 잠이 부족해지면 악순환으로 갱년기 증상이 심해지는 것은 물론 당뇨병, 심장병, 뇌졸중 등에도…

갑자기 불어난 뱃살…여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대개 1년간 생리가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한다. 이러한 변화는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돼 점진적으로 진행된다.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난 이후의 약 1년까지를…

레이델, 갱년기 여성 위한 건기식 ‘갱년기 소녀’ 출시



호주 헬스케어 전문브랜드 레이델(RAYDEL)이 갱년기 여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갱년기 소녀'를 출시했다. 갱년기 소녀는 여성 갱년기를 좀 더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100mg(총 프로시아니딘 70mg)과 테아닌 200mg을 한 포로 배합한 4중 기능성 건강기능식품이다. 강력한 바닷바람과 햇볕을 견뎌낸…

갱년기장애 극복에 좋은 식품 3가지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대개 40~50대에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데, 여성은 생식 기능이 없어지고 월경이 정지되며, 남성은 성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갱년기 불면증에 과일, 채소 도움 (연구)



얼굴 홍조, 우울감, 다한증 등 갱년기 여성을 괴롭히는 증상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불면증도 그중의 하나다. 그런데 과일과 채소, 견과류 같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불면증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웨인 주립 대학교 등의 연구진은 갱년기 여성 77,860명을 대상으로 불면증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갱년기장애, 혈전 예방…석류의 건강 효능



둥근 모양의 과일 석류는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이 감싸고 있으며, 과육 속에는 많은 종자가 있다. 먹을 수 있는 부분이 약 20%인데, 과육은 새콤달콤한 맛이 나고 껍질은 약으로 쓴다. 이런 석류에는 건강 효과가 있는 여러 성분이 들어있다. 석류의 씨에는 갱년기 장애에 좋은 천연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 있고, 껍질에 들어있는 타닌은 동맥경화와…

휴온스, 갱년기 건강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코팅기술 특허 취득



휴온스는 유산균의 장내 생존율을 높이는 새로운 코팅기술을 개발, '안정성이 증진된 유산균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21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유산균을 비롯한 미생물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 장에 정착한 후 증식해 장관 내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야 한다. 휴온스 측은…

GC녹십자,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 건강기능식품 ‘퀸스플라본’ 출시



GC녹십자는 건강기능식품인 '퀸스플라본'을 오는 19일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퀸스플라본'은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불면증, 피로감, 두통 등의 개선 효과가 입증된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이 주 원료로 함유돼있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해…

[베닥 건강상담] 40대 남, 성욕 없으면 ‘남성갱년기’인가요?



베닥 건강상담 8화 출연: 민권식 부산 백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윤수은 칼럼니스트 사연: 40대 후반 남성입니다. 요즘 저 스스로 심각하다고 느낄만큼 컨디션이 좋지 않습니다. 몸에 힘이 하나도 없고,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몸도 이곳저곳 쑤시고요. 몸이 힘들다보니 마음도 힘이 듭니다. 우울하고…

40대 남, 성욕 없으면 남성 갱년기인가요?



https://www.youtube.com/watch?v=NiSBx5BNjPE&t=604s

갱년기 여성…심장병, 뇌졸중 위험 높은 이유(연구)



폐경기에 들어간 갱년기 여성은 평균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이 때문에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국립대학교 연구팀은 11만4655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66개 연구 논문을 메타 분석했다. 대상자 중 6만8000여명은 폐경기 이전이었고, 4만6261명은 폐경 후였다. 연구…

남성 갱년기, 어떻게 극복할까?





벌써? 빨라지는 갱년기..“근력 운동으로 후유증 예방”



바쁘게 살다보면 나이를 잊는 경우가 있다. 불현듯  돌아보면  "벌써 중년?"을 실감한다. 여성은 몸의 변화로 '중년'을 쉽게 느낄 수 있다.  갱년기 징후가 겉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50세 전후 폐경기 증상과 함께 안면홍조, 피로감, 불안감, 우울, 기억력 장애, 불면증이 나타나면 '중년'을 본격적으로 경험한다. 하지만 남성의…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식품 4가지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대개 40~50대에 신체 기능이 저하되는데, 여성은 생식 기능이 없어지고 월경이 정지되며, 남성은 성기능이 감퇴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남성갱년기, 큰 병 될 수 있어요!





침 맞으면 갱년기 증상에 도움 (연구)



침 치료가 갱년기 증상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여성이 나이를 먹으면 난소도 따라 노화하면서 월경이 멎는다. 40대 중후반부터 점진적인 변화를 겪기 시작해 50세 전후가 되면 생리가 완전히 끝나는데, 그 후 1년 정도까지를 갱년기라 부른다.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서적으로도 어려움을 겪을…






갱년기는 여성의 몫? “남성호르몬 부족은 병적 상황”



중년은 몸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시기이다. 평균 수명이 늘면서 40, 50대 뿐 아니라 60대 초반까지 중년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성인병, 암이 가장 많이 생기는 연령대이기도 해 건강 상의 위기를 겪는 사람이 많다. 특히 여성은 폐경을 겪는 시기이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비만, 골다공증, 고혈압, 관상동맥 질환 위험이 높아진다.…

남성 갱년기…중년 남성에게 좋은 먹을거리 5



남성이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감소하면 피로감, 우울증, 무력감이 몰려오고, 근골격의 양은 떨어지고 체지방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성욕 감퇴 증상까지 생기면서 삶의 질도 떨어지고,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등의 질병에…

‘평탄한 여성 갱년기’의 비결은?



난소가 노화 되어 더 이상 배란이 되지 않는 시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두려워하는 시기 갱년기가 찾아왔다. 45~55세 사이 찾아오는 ‘울적한’ 이 시기를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갱년기란, 폐경을 맞은 후 1년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 시기 여성의 75% 이상이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다. 이시기에 많은 여성들이…

가족 관계마저 흔들…’여성 갱년기’ 순탄하려면?



난소가 노화되어 더이상 배란이 되지 않는 시기, 여성이라면 누구나 두려워하는 갱년기가 찾아온다. 45~55세 사이 찾아오는 '울적한' 이 시기를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갱년기란, 폐경을 맞은 후 1년까지의 기간을 의미한다. 이 시기 여성의 75% 이상이 갱년기 증상을 경험한다. 얼굴은 울긋불긋 달아오르고 숙면을…

갱년기 여성의 ‘슬기로운’ 직장 생활 아이디어 5



이제 더위는 한풀 꺾였다. 그러나 여전히 땀을 뻘뻘 흘리는 여성 동료가 있다면? 그녀는 아마 갱년기를 통과 중일 모른다. 여성은 보통 45~55세에 폐경을 맞는데, 그 가운데 75% 이상이 우울, 홍조, 편두통 등 관련 증상으로 괴로움을 겪는다. 그러나 그들을 돕는 정책은 없다. "폐경 대신 완경이라는 말을 사용하자" 정도의 문제의식이 생겨나기…

KGC인삼공사, 남성 갱년기 위한 ‘홍천웅 칸’ 출시



최근 남성갱년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KGC인삼공사가 남성 갱년기를 위한 신제품, ‘홍천웅 칸’을 출시했다.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부족에서 비롯되는데 만성 피로, 면역력 감소, 복부 비만, 지구력 감소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여성 갱년기와 달리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아 고혈압, 당뇨병…

휴온스, 갱년기 치료 유산균 조성물 특허 취득



휴온스가 한국식품연구원과 공동 연구하는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의 갱년기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특허는 한국식품연구원이 보유하고, 휴온스가 전용 실시권을 행사하는 특허다. 동물 실험에서 여성 갱년기 증상에 대한 우수한 개선 효과가 확인된 락토바실러스 아시도필루스 YT-1을 청구하고 있다. 국내…

남성 갱년기 막는 먹을거리 5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남성에게서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감소하면 피로감, 우울증, 무력감이 몰려오고, 근골격량은 떨어지고 체지방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성욕 감퇴 증상까지 생기면서 삶의 질도 떨어지고,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등의…

여성 갱년기 증상 이기는 먹거리 4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 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다. 전문가들은 “갱년기…

문제는 호르몬이야! 아빠의 갱년기



② 문제는 호르몬이야! 아빠의 갱년기​ 김소연(여, 25세)씨는 아버지(52세)가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아버지는 늘 피로감을 호소하고 복부비만에 탈모 증상까지 보이고 있다. 너그러웠던 성격도 변해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낸다. 김씨는 아버지의 이런 변화가 전형적인 갱년기 증상임을…

문제는 호르몬이야! 아빠의 갱년기



② 문제는 호르몬이야! 아빠의 갱년기 김소연(여, 25세)씨는 아버지(52세)가 갱년기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아버지는 늘 피로감을 호소하고 복부비만에 탈모 증상까지 보이고 있다. 너그러웠던 성격도 변해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낸다. 김씨는 아버지의 이런 변화가 전형적인 갱년기 증상임을 알게 되자 오는 8일 어버이날에 맞춤형…

남성갱년기! 방치하면 큰 병 된다



<편집자 주> 최근 여성들처럼 갱년기를 심하게 겪는 중년 남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 퇴직과 자녀 문제로 스트레스가 고조되는 시기에 복부비만, 탈모, 성기능 장애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있다.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감소가 원인인데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중년 남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남성 갱년기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자.…




남성갱년기! 방치하면 큰 병 된다



<편집자 주> 최근 여성들처럼 갱년기를 심하게 겪는 중년 남성들이 크게 늘고 있다. 퇴직과 자녀 문제로 스트레스가 고조되는 시기에 복부비만, 탈모, 성기능 장애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있다.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 감소가 원인인데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중년 남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남성 갱년기에 대해 꼼꼼하게 알아보자.…

이미지 신장쇼크…50대 환자들 갱년기로 오인할 수도



배우 이미지가 신장쇼크로 사망했다. 사망한 지 2주가 지난 다음에서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오피스텔에서 남동생에 의해 발견됐다. 향년 5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이미지는 평소 신장건강에 문제가 있었으나 심각하게 여기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 콩팥이라고도 불리는 신장은 척추의 양옆에 하나씩 붙어있으며 체내 수분 조절과 노폐물 배설 등의…

갱년기 여성에 좋은 먹을거리 4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인데요.그런데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입니다.전문가들은 “갱년기 장애는 폐경기 여성 호르몬인…

갱년기 여성에 좋은 먹을거리 4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 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다. 전문가들은 “갱년기…

남성 갱년기, 여성과 차이점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도 여성의 증상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남성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성욕이 감퇴하고 활기가 떨어지며 근육의 양이 줄어들고 지방은 늘어난다. 기분이 울적하거나 이유 없이 화가 나기도 한다. 그렇다면 여성 갱년기와 다른 점은 뭘까. 남성 갱년기는 남성 호르몬인…

중년 남성 갱년기, 자가진단해보세요



남성은 여성처럼 호르몬 수치가 급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30대 후반 이후 혈중 테스토스테론이 서서히 감소하는 시기가 있다. 바로 남성 갱년기다. 특징적인 증상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쉽지만, 방심하는 틈에 중년 남성들을 괴롭힌다. 남성 호르몬은 대부분 20세 전후에 정점을 유지하다 이후 나이가 들면서 점진적으로 감소한다. 혈중의…

갱년기 여성이 비뇨기과를 가야 할 이유 6가지



대다수의 여성은 50대를 전후해 난소가 노화되어 여성호르몬 생성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 폐경을 맞게 된다. 난소의 노화는 일반적으로 40대 중반에서 시작하며, 폐경 후 1년까지를 갱년기라고 말한다. 갱년기 및 폐경 여성들은 여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안면홍조, 수면장애, 우울증이나 신경과민 등의 감정변화 및 골다공증 등의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갱년기 완화하는 다크 푸드 3가지



대한폐경학회에 따르면 중년 여성의 70%가 폐경 증상이 와도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지 않았다. 대한남성과학회 조사에서는 40대 이상 남성의 30%가 치료가 필요한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는 인체가 성숙기에서 노년기로 접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이런 갱년기 증상을 극복하려면 항산화성분이 듬뿍 들어있는 색깔이…

술 한 잔이 주부 갱년기 악화시킨다



주부 윤모씨(52)는 폐경과 함께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시도 때도 없이 몸에 열이 나거나 춥고 얼굴이 화끈거렸다. 몸만큼이나 마음도 변덕스러워졌다. 윤 씨가 밤마다 술을 마시게 된 것도 그 무렵이었다. 처음에는 맥주 한 캔만 마셔도 금세 잠들 수 있었다. 우울한 마음도 술을 마시면 한결 나아지는 듯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갱년기 증후군



정의폐경(menopause): 월경이 완전히 끝나는 현상으로 1년 동안 월경이 없을 때폐경기(postmenopause): 폐경된 후의 기간갱년기(perimenopause): 난소의 기능이 소실되어 가는시기로 폐경 전후 약 3~4년 평균 폐경 연령은 48~52세이며 관련 요인으로는 유전, 흡연, 항암치료, 외과적손상 등이 있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관여하는…

남성 갱년기



정의갱년기란 보통 40대 후반에서50대에 접어들면서 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되어 여러 가지 신체상의 변화가 초래되는 시기를 말하며 이때 나타나는 신체 및 정신사회학적증상들을 갱년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저하되면서 성욕과 활력이 감소하고 우울한 느낌과무기력증, 피로감 등의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갱년기 클리닉



정의폐경이란 약 50년에 이르는 유전적으로 이미 결정된 난소의 기능이수명을 다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시기에 바람직하지 않은 생식능력이 없어지는 것을 의미하며병적 현상이 아닌 생리적 변화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수명은 79.22세(2001년, 통계청)로폐경 연령을 50세로 가정한다면, 일생의 약 3분의 1 이상을 폐경 상태로 산다는…






갱년기우울증



정의40대초반에서 50대초반에 이르기까지 배우자의 사별, 전직이나 실직, 질병 등을겪게 되기도 하고 자녀들이 집을 떠나게 되어 외로움, 공허감을 느끼고 호르몬의 감소에 따라 성적흥미가감소되며 얼마 남지 않은 생애에 대하여 공포감을 가지게 된다. 이런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정도로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것을 갱년기 우울증이라 한다. 원인연령…

갱년기장애



정의폐경은 여성의 삶에서 가임기가 끝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월경이 완전히 중단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모든 여성이 경험하게 되며, 폐경 전후에 여성들이 느끼는 이상증상들을 '갱년기 장애'라고 합니다. 폐경은 일반적으로 45~55세 일어나며 한국 여성의 평균적인 폐경연령은 50세이고, 약80%의 여성이 54세까지 폐경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후이…

갱년기 여성에 좋은 식품 4가지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다. 전문가들은 “갱년기 장애는 폐경기…

갱년기 여성, 기억력 떨어지는 이유



보통 중년기 여성의 기억력은 동년배 남성에 비해 뛰어나다. 하지만 폐경 이행기와 폐경을 거치며 기억력이 점점 떨어지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 연구팀은 45~55세의 중년 남녀 212명을 대상으로 기억력과 사고력 테스트 등을 실시해 기억력, 집행 기능, 문서 작성, 언어 지능 능력을 측정했다. 그 결과, 폐경…

갱년기 여성에게 복부비만 많은 이유



여성들은 생리를 시작하고 임신, 출산을 겪은 후에 폐경에 이르기까지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는다. 이 여성호르몬은 단순히 여성성의 문제뿐 아니라 노화, 심혈관질환 등 다양한 병적 증상을 유발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여성들이 가장 급격한 변화를 겪는 폐경은 평균 51세에서 나타난다. 난소가 기능을 다하는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이…

갱년기 물리치는 3색 ‘다크푸드’



남녀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갱년기는 잘 준비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데도 대부분 준비 없이 맞는다. 대한폐경학회 조사를 보면 중년 여성의 70%가 폐경 증상이 와도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지 않았고, 대한남성과학회 조사에서는 40대 이상 남성의 30%가 치료가 필요한 갱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를 극복하려면…

피크노제놀, 갱년기 건기식 승자될 수 있을까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의 새로운 왕좌를 두고 두 제약사가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여성 갱년기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최근 매년 1500억 원씩 성장하던 ‘블루오션’이었으나, 가짜 백수오 파동으로 크게 침체됐다. 이에 백수오 대신 다른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 빈자리를 채워가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제약업계가 초점을 맞춘 성분은…

중년 남성, 운동하면 갱년기 가볍게 극복



폐경이라는 생리적 변화에서 오는 여성 갱년기와는 달리 남성의 갱년기는 30대 후반부터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면서 40대 후반이나 50대가 되면 서서히 증상이 시작된다. 남성 갱년기가 시작되면 우울감, 수면장애, 심한 감정 기복, 신경과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 증상은 심리적인 것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신체적 변화를…

께름칙한 갱년기 호르몬 치료… 대안은 없나



갱년기는 넘지 못할 산이 아니다. 폐경 이후 자연스러운 몸의 변화라 전전긍긍할 필요는 없다.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요구되며, 급감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요법으로 극복 가능하다. 갱년기 증상을 방치하면 몸과 마음의 병으로 번지지만, 폐경이 임박하면서 증상이 나타날 때, 또는 폐경 초기에 호르몬 치료를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나도 벌써? 인간의 숙명 ‘갱년기’ 진단법



갱년기는 본격적인 노화의 신호탄이면서 제2의 사춘기로 여성에게 다가온다. 언제가 폐경을 겪어야 할 여성에게는 숙명일 수밖에 없다. 피하고 싶어도 피하기 힘들고, 감추려 해도 잘 감춰지지 않는다. 지난 설과 같은 명절을 치르고 나면 시댁 식구 앞에서 어렵게 숨겼던 갱년기 증상이 명절증후군으로 더욱 심해지기 십상이다. 실제 국내 한 병원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에도 갱년기…여성과는 어떻게 다를까



갱년기하면 월경이 끝난 중년 여성을 떠올리기 쉽지만 남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여성갱년기(menopause)’와 별도로 ‘남성갱년기(andropause)’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다. 갱년기 증상 역시 여성의 증상과 유사한 측면이 있다. 남성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서 성욕이 감퇴하고 활기가…

갱년기 여성에 도움 되는 식품과 주의사항



갱년기가 오면 여성들은 육체적, 심리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갑자기 얼굴이 붉어지거나 화끈거리고 가슴이 답답해질 수 있다. 여기에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면 갱년기를 의심해볼 수 있다. 이처럼 갱년기의 주요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수족냉증, 불면증, 골다공증 등이 있다. 미국의 건강지 ‘프리벤션’이 애리조나 의대의…




갱년기, 출산후 우울증 극복엔 ‘우먼피어리스’



여성은 출산하거나 30대가 넘어가면 골반 근육과 질 근육이 늘어지게 된다. 특히 골반과 질 근육의 경우 20대에 비해 약 60~65% 밖에 회복이 되지 않는다. 또한 빠르면 40대, 평균적으로 50대 전후가 되면 폐경과 함께 갱년기에 접어든다. 난소…

남성 갱년기…운동으로 충분히 극복



남성호르몬 증가로 활력 찾아 폐경이라는 생리적 변화에서 오는 여성 갱년기와는 달리 남성의 갱년기는 30대 후반부터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면서 40대 후반이나 50대가 되면 서서히 증상이 시작된다. 남성 갱년기가 시작되면 우울감, 수면장애, 심한 감정 기복, 신경과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 증상은 심리적인 것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비타민D, 갱년기 여성 근육 재건에 도움



근력도 증강 비타민D를 섭취하면 폐경기 여성의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브라질 상파울루 주립대학교 연구팀은 “폐경기 여성들에게 9개월 동안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하게 한 결과, 근력이 45% 증가한 반면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은 비교 그룹은 근력이 23% 손실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갱년기 여성의 적, 비만을 피하는 법



갱년기와 비만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항시 붙어 다녀 떼려야 떼기 힘들다. 특히 중년 여성의 체중 증가는 노화와 폐경에 따른 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 비만은 인슐린 저항성과 혈압, 중성지방을 높이고, 몸에 좋은 고밀도(H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여성호르몬 보충과 다이어트 등 개인별 맞춤형 접근과 대처가…

종근당, 생약성분 갱년기 증상 치료제 ‘시미도나’ 인기



종근당(대표 김영주)이 월경전증후군 치료제 ‘프리페민’에 이어 생약성분의 갱년기 증상 치료제 ‘시미도나’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시미도나는 스위스 생약전문회사 젤러(Zeller)에서 생산한 일반의약품으로 홍조, 발한, 수면장애, 신경과민, 우울증 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

머리 빠지고 만사가 ‘시들’… 남성의 갱년기



남성호르몬은 남성을 표현하면서 성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성호르몬은 사춘기에 분비가 급격히 많아지고 점점 증가하여 최고치를 기록하다가 35세부터 매년 1%씩 감소한다. 남성호르몬의 감소는 남성 갱년기나 발기부전 등의 성 기능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 자료를 토대로 남성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남성호르몬에…

근화제약, 갱년기 위한 건기식 출시



근화제약은 갱년기 여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인 ‘알보케어우먼닥터팩’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제품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 받은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비롯해 감마리놀렌산과 소나무 증류 추출물인 MSM이 함유돼 있다. 주성분인 회화나무열매추출물에는 생리활성이 강한 소포리코사이드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50대 이상 여성 62%, “갱년기 증상 경험”



50대 이상 여성 10명 중 6명 이상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동국제약이 외부전문조사기관인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여성 5백명을 대상으로 ‘여성 갱년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조사한 결과다. 조사 결과를 보면 50대 이상 여성의 갱년기 증상 경험율은 평균 62%였다. 60-64세가…

조아제약, 갱년기 치료제 ‘에로스트A’ 출시



조아제약은 천연식물성분인 레드클로버(붉은 토끼풀)를 주성분으로 한 갱년기증상 치료제인 ‘에로스트에이정’을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폐경 이행기 또는 폐경 시 여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나타나는 여성 갱년기 증상은 신체적, 감정적으로 이상변화를 초래한다.…

뼈는 물렁, 뱃살은 출렁… 갱년기 증상 극복법



규칙적인 운동과 칼슘 섭취해야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45~55세에 자연스럽게 폐경기가 찾아온다. 폐경이행기 및 폐경이 찾아오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고 대사 작용이 저하돼 뼈 손실이 빨리 진행된다. 골밀도가 떨어지면 뼈가 약해지고 구멍이 뚫리는 골다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갱년기를 맞으면 칼슘이 부족해지기…

요실금, 불면증… 갱년기 여성에 좋은 식품 4



단백질, 아미노산 등 풍부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감정적 이상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불개미, 백수오… 갱년기 증상에 정말 좋은가



갱년기는 폐경을 앞둔 50대 안팎의 여성에게 나타난다. 이유 없이 얼굴에 열이 오르고 붉어지는 안면홍조가 나타나거나, 자다가 갑자기 식은땀을 흘리기도 한다면 갱년기인지 의심해봐야 한다. 우울해지고 불안해지는 정신적 증상이 동반되고, 여성호르몬이 줄면서 뼈의 밀도가 약해져 척추관절의 퇴행이 가속되는 시기도 이 때다. 갱년기의 급격한…






종근당, 갱년기 증상 치료제 ‘시미도나’ 출시



종근당이 월경전증후군 치료제인 ‘프리페민’에 이어 서양승마(블랙 코호시)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한 갱년기 증상 치료제인 ‘시미도나’를 최근 출시해 여성 질환 관련 제품군을 강화했다. 스위스 생약전문회사인 젤러(Zeller)에서 생산한 시미도나는 일반의약품으로, 유럽 임상을 통해 갱년기 증상…

다가온 추석….갱년기 주부 명절증후군 극복법



40대 후반인 주부 최모씨는 이른 추석이 반갑지 않다. 종갓집 맏며느리라 명절 상차림이 익숙하지만, 힘들긴 매한가지다. 올해는 여느 해보다 더 힘들다. 얼마 전 폐경 진단을 받은 터라 부쩍 우울해졌고, 알게 모르게 화를 낼 때도 잦아졌다. 때로는 손발도 콕콕 쑤신다. 아이들을 챙겨 서울에서 김해까지 장거리 귀성길에 오를 생각에 벌서부터…

중년 남성 운동하면 갱년기도 거뜬히 극복



남성호르몬 증가로 활력 찾아 폐경이라는 생리적 변화에서 오는 여성 갱년기와는 달리 남성의 갱년기는 30대 후반부터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면서 40대 후반이나 50대가 되면 서서히 증상이 시작된다. 남성 갱년기가 시작되면 우울감, 수면장애, 심한 감정 기복, 신경과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 갱년기 증상은 심리적인 것에 국한하지…

갱년기 여성이라면… 잣을 많이 드세요



  견과류는 몸에 좋은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잣은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잣나무의 열매여서 더욱 친숙하다. 생잣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100g당 290mg이 들어 있다. 마그네슘은 동맥을 이완시켜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방지한다. 미국 FDA(식품의약국)에 따르면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섭취하고…

“다시 일어서라” 갱년기 남성 활력 충전법



운동하고 굴·홍삼 등 섭취하면 남성이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미국의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웹 엠디(Web MD)’에 따르면,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감소하면 피로감, 우울증, 무력감이 몰려오고, 근골격량은 떨어지고 체지방량은…

털 숭숭, 배 볼록…40대 이상 35% 갱년기 증상



서울아산병원 경윤수 교수팀 조사 “얼굴은 화끈, 뼈마디는 욱신욱신, 배는 볼록….” 수염과 겨드랑이 털도 줄고 성욕도 시들하다. 남성 갱년기 증세다.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40대에 들어서면 몸이 예전 같지 않게 달라지면서 갱년기가 온다. 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여성과는 달리 천천히, 소리 없이…

[강좌]삼성서울병원, ‘배뇨장애와 남성갱년기’ 건강교실



삼성서울병원은 오는 19일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배뇨장애와 남성갱년기'를 주제로 건강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에는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백민기 교수, 이규성 교수, 이성원 교수가 참여해 야뇨증과 소아배뇨장애, 전립선비대증과 남성갱년기에 대해 강의한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강의 내용이 담긴 교재를…

한미약품, 갱년기 개선용 ‘제니스’ 출시



한미약품(대표이사 사장 이관순)이 여성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제니스'를 출시했다. 제니스는 천연 식물성 소재인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과 감마리놀렌산을 함유한 복합 기능식품으로, 호르몬 감소로 인해 발생하는 여성의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제니스의 주 원료인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백수오, 속단,…

[그래픽뉴스]혹시 우리 남편도 갱년기?



얼굴은 화끈, 뼈마디는 욱신욱신, 배는 볼록…. 수염과 겨드랑이 털도 줄고 성욕도 시들하다. 그는 무슨 병이라도 걸린 걸까?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40대에 들어서면 몸이 예전 같지 않게 달라지면서 갱년기가 온다. 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 여성과는 달리 천천히, 소리 없이 찾아오지만 그래도 오고야 마는 것이 남성 갱년기 증세다.

갱년기 남성, 자극-사교로 활력 찾아야



청춘 남녀에게 ‘봄물’이 오르게 하는 봄은 중년 남자에게는 고달픈 계절이 되기 쉽다. 젊은 남자는 봄이 되면 대표적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출량이 많아지면서 활력이 넘치지만, 중년 남성은 봄이 되도 성호르몬 변화가 미미해 별로 활력을 느끼지 못한다. 여기다 봄피로까지 더해지면 젊은 남자와는 테가 나도록 비실비실해지기 쉽다. 이렇게…

폐경전 운동 갱년기 증상 개선



폐경전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여성은 갱년기 증상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펜실배니아주 템플대 데보라 넬슨 박사팀은 폐경 전부터 운동을 하면 갱년기 증상인 불안, 우울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고 《스포츠와 운동 중 의학과 과학(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 최신호에…

갱년기 증후군, ‘수면장애’와 ‘성욕감소’ 그리고 ‘질 건조’와는 무관



홍조, 우울, 쑤심, 관절통, 경직은 독립적으로 폐경기와 연관이 있다. 폐경기의 증상의 존재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들의 중증도와 빈도에 관한 정보는 거의 없다. 그래서 펜 난소 노화 연구소에서 연구원들은 폐경 전에서 폐경 후까지 변화와 관련된 증상을 기록하기 위해서 9년 동안 여성 400명 이상 조사했다. 그 결과 홍조, 쑤심,…




공연히 짜증, 나도 벌써 갱년기?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사는 주부 박미정씨(48)는 올해 들어 “이래선 안 되는데” 하면서도 고3 딸에게 짜증내는 일이 많아졌다. 왠지 불안하고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고 두통 불면증까지 생겼다. 주부 김성희씨(45·경기 성남시 서현동)는 하루 두 세 번 별 이유 없이 울가망해진다. 툭하면 얼굴이 달아올라 외출할 때…

윤여정이 보여준 “인생 황금기는 60~75세” [김용의 헬스앤]



102세 철학자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는 “인생의 황금기는 60세부터 75세”라고 강조한다. 65세부터 노년기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할 수 있다. 개인의 경험을 일반화할 수 없다는 생각도 든다. 김형석 교수는 “60, 70세도 끊임없이 성장한다. 사람은 성장하는 동안은 늙지 않는다”고 했다. 지적 성장, 즉 두뇌활동을 의미하는…

나이들면 왜 잠들기가 힘들어질까?



나이가 드는 것은 많은 것을 변화시킨다. 수면 패턴의 변화도 대표적인 것 중 하나다.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이 질 좋은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65살이 넘어가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은 깊은 잠을 방해해 노년기의 건강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노화는 어떤 식으로 노년기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많은 경우…

폐경기 여성 야뇨증, 호르몬 치료로 개선 (연구)



폐경기 여성들이 겪는 불편함 중 하나로 야뇨 증상을 꼽을 수 있다. 밤새 화장실에 가지 않고 숙면하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 희소식이 있다. 야간에 화장실 가는 횟수를 줄일 수 있는 두 가지 호르몬 요법의 효과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발표된 것이다. 야뇨증은 에스트로겐의 손실로 인해 생길 수 있다. 이는 방광 기능 장애,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 수면…

“중년 남성이 아파요” 가족의 이해가 중요한 이유



중년 남성은 가족들로부터 “변했다”는 얘기를 곧잘 듣는다. 우울감을 자주 표출하고 이유 없이 화를 내기도 한다. TV드라마를 보고 눈물을 흘리는 사람도 있다. ‘남성다움’을 자랑하던 젊었을 때는 없던 일이다. 가족들이 갑자기 변한 남편이나 아버지를 이해 못하면 불화가 싹틀 수도 있다. 코로나19 시기에 유난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폐경 전 식이섬유 많이 섭취하면 우울증 위험 낮아진다”



우울증은 현대인에게 있어 매우 흔한 정신질환 중 하나다. 특히 여성의 경우 우울증 발병률이 남성에 비해 두 배 가량 높으며 산후 우울증이나 갱년기 우울증 등 특정 시기에 우울증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최근 폐경 전 여성에서 과일, 채소 등 식이섬유를 많이 섭취할수록 우울증 발병 위험이 낮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골다공증에 대해 알아야 할 4가지



골다공증은 뼈의 양이 감소하고 질적인 변화로 인해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말한다. 뼈는 성장이 멈춰있는 조직이 아니라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생성과 성장, 흡수의 과정을 반복하며 변한다. 1년마다 10%의 뼈가 교체되고, 10년이 지나면 우리 몸의 뼈는 모두 새로운 뼈로 교체된다. 20~30대까지 골밀도가 가장…

폐경기 증상을 완화시켜줄 5가지 보충제



폐경기는 중년 여성들이 피해갈 수 없는 시기다. 신체적 변화도 극적으로 일어나며, 이같은 변화가 정신건강에도 심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흔히 알려져 있는 피부 열감과 야간의 땀 분비 과다뿐만 아니라, 기분의 급격한 변화, 수면 장애, 인지 혼란, 성적 문제도 발생하기 쉽다. 일부 여성들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약을 먹거나 호르몬 치료를 받기도…

“힘이 불끈”…남성호르몬 촉진하는 식품 5



40대 중반을 넘어서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면서 남성에게도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테스토스테론 분비량이 감소하면 피로감, 우울증, 무력감이 몰려오고, 근골격의 양은 떨어지고 체지방량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성욕 감퇴 증상까지 생기면서 삶의 질도 떨어지고,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등의…

아로마 테라피로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



향기로 병을 치료하는 시대다. 아로마 테라피는 불안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갱년기 여성의 불면증이나 성기능장애 개선에도 한몫 한다는 연구도 많다. 식물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는 아로마 테라피는 향기를 뜻하는 아로마(aroma)와 치료요법을 뜻하는 테라피(therapy)의 합성어로, 향기 치료, 향기…


머리가 빠지는 뜻밖의 이유 5


탈모는 이제 남성들만의 고민이 아니다. 머리숱이 줄어드는 이유, 도대체 뭘까? 막을 방법은 없을까? 미국의 건강 전문 사이트 '헬스닷컴'이 전문가의 조언을 들었다. ◆ 비타민 A = 눈, 그리고 피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 부족하면 야맹증이나 안구 건조증, 피부 건선 등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과해도 문제. 크게 아팠다거나 심하게 스트레스를…

침묵하는 ‘골다공증’ 예방하는 4가지 방법



여성이라면 누구나 '제2의 사춘기'라 불리는 폐경기를 겪는다. 이때 여러 신체적·정신적 변화들이 일어나는데, 이를 걱정하기보단 식습관 개선, 운동, 취미활동 등으로 인생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려는 진취적인 여성들이 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놓치기 쉬운 한 가지, 바로 침묵의 살인자인 '골다공증'이다. 증상이 없어 방심하기 쉽다. 국내 골다공증 환자의…

[여성 골다공증 명의의 처방②]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가 꼭 필요한 이유



폐경 여성을 위협하는 ‘침묵의 살인자’ 골다공증을 막으려면 조기진단과 예방치료가 필수다. 그러나 골다공증 고위험군인 5070 여성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골밀도 검사 비율은 30%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대부분이 골절이 나타난 뒤에 골다공증을 발견하고 있다. 폐경을 경험했다면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를 통해 뼈 건강을…

세포 노화 막고, 면역력 강하게…비타민E 식품 5



건강을 위해 비타민은 아주 적은 양이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다. 그 중 비타민E는 대표적인 천연 항산화성분으로 기능한다. 녹황색 채소, 견과류, 식물성 기름 등에 많이 든 비타민E는 인체 세포막의 불포화지방산 사이에 존재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고, 세포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무기력감 해소 등에 기여한다.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중장년 남녀에게 필요한 다크 푸드 3가지



남녀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갱년기는 잘 준비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데도 대부분 준비 없이 맞는다. 대한폐경학회 조사를 보면 중년 여성의 70%가 폐경 증상이 와도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지 않았다. 대한남성과학회 조사에서는 40대 이상 남성의 30%가 치료가 필요한 갱년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갱년기를 극복하려면…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