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ia GIPHY

비타민D 보충제, 부작용 걱정없는 용량은?

 

비타민D 보충제, 부작용 걱정없는 용량은? - 코메디닷컴

비타민D는 온몸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건강을 지키지만, 과유불급의 원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D도 과도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구토, 메스꺼움, 복통, 피로, 쇠약과 같은

kormedi.com

비타민D는 온몸의 세포를 활성화시켜 건강을 지키지만, 과유불급의 원리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D도 과도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구토, 메스꺼움, 복통, 피로, 쇠약과 같은 증상과 함께 고칼슘혈증 (혈중 칼슘 증가), 고인산혈증 (혈중 인산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는 것. 다행히도 현실에서 이러한 비타민D 독성은 매우 드물다.…

미국 스포츠 스타들이 비타민D 복용하는 까닭

뼈에서 가는 실선처럼 금이 가는 스트레스 골절(피로골절)은 운동선수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부상이다. 최소 6개월이 지나야 회복되므로 선수와 감독 모두 가장 두려워하는 부상이기도 하다. 운동선수라면 당연히 충분한 햇빛에 노출되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미국 남가주대학(USC) 스포츠의학 연구진이 USC의 대표 선수 223명을 대상으로…

비타민D 부족하면 혈압 오른다고?

내일(5월17일)은 ‘세계 고혈압’의 날이다. 세계고혈압연맹이 2005년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무서운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한 날이다. 전 세계 사망원인 1위인 심혈관질환도 고혈압이 가장 큰 원인이다. 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이 고혈압 환자지만 자신이 고혈압인지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비타민D, 제2 기능이 뼈 강화… 제1기능은?

코로나19 펜데믹이 변화시킨 사회경제적 분야 중 하나가 건강기능식품 시장이다. 특히 면역 기능을 향상하고 증진시키는 원료나 제품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했고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이 됐다. 수많은 면역 관련 원료 중 아연,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D 3개 원료가 가장 많이 관심을 받고 있지만, 이 가운데 비타민D에 대한 면역 임상연구가 그…

비타민D, 천식도 누그러뜨린다고?

5월 첫 번째 화요일인 4일은 ‘세계 천식의 날’이다. 1998년 세계천식기구가 천식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려고 만든 날이다. 천식은 기관지에 생긴 만성 염증성 알레르기 질환이다. 천식 환자들의 기관지는 외부의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요즘같이 미세먼지나 황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많을 때 염증 반응이 일어나기 쉽다. 천식의 원인은 아직까지…

‘유전자 도우미’ 비타민D 부족한 5가지 이유

비타민D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비타민D는 단순한 비타민이 아니라 신체의 모든 세포에 작용해 유전자 발현에 큰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자 신호전달물질이다. 적절한 비타민D 수치(40~60ng/ml)를 유지할 때 유전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해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단백질이 생성된다. 또한 면역 세포 및 근골격…

비타민D 결핍, 근육 약화시킨다 (연구)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근육이 약해진다는 사실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호주 가반의학연구소(Garvan Institute of Medical Research) 앤드류 필프 박사팀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이 저하되고 회복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쥐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고 최근 ‘내분비학 저널(Journal…

베란다에서 햇빛 쬐면 비타민D 보충 가능?

지난주 JTBC 예능프로그램 ‘독립만세’에선 악뮤(악동뮤지션) 이찬혁이 비타민D를 보충하려고 몸부림치는 모습이 방영됐다. 최근 건강검진 결과 비타민D 수치가 결핍 수준인 10.9ng/ml가 나왔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비타민D 정상 수준은 30~100ng/ml이다. 이찬혁은 비타민D가 부족한 가장 큰 이유가 햇빛 노출량 부족이라며 햇볕을 받기위해…

파킨슨병 누그러뜨리는 비타민D

오늘(4월 11일)은 세계 파킨슨병의 날이다. 1817년 이 병을 최초로 학계에 보고한 영국 의사 제임스 파킨슨의 생일을 기념해 지정한 날이다. 치매(알츠하이머), 뇌경색(뇌졸중)과 함께 3대 노인성 뇌질환으로 꼽히는 파킨슨병은 미국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 전설의 복서로 불리는 무하마드 알리, 요한 바오로 2세 등 유명인사들이 투병한 것으로…

비타민D, 미세발암먼지 피해도 줄인다

지난주 초에는 10여년만에 최악의 황사와 미세먼지가 찾아왔다. 황사는 중국 북부 지방과 몽골 사막 등에서 불어온 자연 발생한 흙먼지이며, 미세먼지는 주성분이 황산염 질산염 등으로 인위적 대기오염 때문에 발생한다. 미세먼지(PM, Particulate Matter)는 머리카락 굵기보다 1/5~1/7 크기이고 초미세먼지의 경우 머리카락 굵기의 1/20~1/30…

대한민국, OECD 결핵 1위는 비타민D 부족 탓?

지난주, 3월 24일은 제40회 세계 결핵의 날이자 제11회 결핵예방의 날이었다. 이 날은 1982년 로베르트 코호가 결핵균을 발견한지 100주년을 기념해 결핵의 심각성과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결핵 퇴치를 위한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결핵은 에이즈, 말라리아와 함께 세계보건기구(WHO)의 중점 관리 3대 감염병 중 하나이며 전…

암 걱정되면 비타민D 수치 체크부터

오늘(3월21일)은 ‘암 예방의 날’이다. 해마다 증가하는 암 발생률을 낮추기 위하여 암 예방, 조기 진단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천을 촉구하기 위하여 제정된 법정기념일이다. 대한민국 사망 원인 1위는 단연코 암이다. 2019년 사망원인 통계에 의하면 인구 10만명당 158명이 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가장 많이 발생한 암은 위암이었고…

 

 

건강 걱정되는 3월, 비타민D 고르는 법

언 땅이 녹고 겨우내 잠자던 개구리가 깨어난다는 경칩이 1주일도 훌쩍 지났다. 만물이 소생하며 봄을 알리는 때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오히려 건강 탓에 힘들어한다. 우선, 3월에는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으로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이 많이 발생한다. 국민건강보험이 알레르기 진료 인원을 분석한 결과, 3~5월에는 알레르기성…

온국민이 비타민D 복용하면 얼마 절감?

지난달 독일 암연구센터 (German Cancer Research Center, DKFZ)는 최근 몇 년 동안의 임상연구에 대한 세 가지 메타 분석 결과 비타민D 보충제가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약 13 %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50세 이상 모든 독일인들에게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하게 한다면 연간 3만명이 암으로부터의…

비타민D에 관해 알아야 할 6가지

비타민D는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다. 햇볕을 쪼이면 생성되는데 실내 생활이 많은 현대인에겐 무망한 일이다. 다른 비타민처럼 음식으로 섭취하기도 어렵다. 풍부하게 함유한 식재료가 흔치 않은 탓이다. 굳이 꼽자면 고등어, 우유, 달걀노른자 정도다. 따라서 결핍 상태라면 보충제 섭취를 고려해야 한다. 미국 '하버드 헬스 퍼블리싱'이 체내 비타민D 수준에…

비타민D와 코로나 논란 언제까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비타민D의 효과를 입증하는 논문과 이를 지지하는 보건 전문인들과 정치계에 대한 뉴스가 세계 각국에서 매일 쌓이고 있다. 지난 2월23일 아일랜드 의회에서는 비타민D 결핍과 코로나19 증상에 대한 보건위원회 상하원 의원들과 의료인들과의 공청회가 열렸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비타민D 정책수립을 요구하는…

코로나와의 전쟁… 강력한 비타민D의 등장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비타민D 치료 효과의 대규모 무작위 대조 임상연구(Barna-COVIDOL 연구) 초안이 지난 1월22일 국제의학학술지 랜싯에 발표됐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병원에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 930명을 대상으로 고함량의 칼시페디올(비타민D의 중간 활성형)을 처방한 그룹은 처방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중환자실 입원율은 82%,…

왜 우리 방역당국은 비타민D에 신경쓰지 않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게임 체인저는 누가 뭐래도 백신이다. 치료제는 차선이다. 최초의 독감 치료제 리렌자나 신종플루 때 맹위를 떨쳤던 타미플루도 독감 증세를 일시에 사라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기간을 줄이고 치명률을 낮출 뿐이다. 코로나19 치료제도 마찬가지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백신이 당장 인류를 구원할 수도 없다. 세계적 물량…

“햇빛 계속 쬐는데…” 왜 비타민D 흡수 잘 안될까?

우리 몸이 비타민D를 충분히 흡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그래야 칼슘도 흡수할 수 있고 감염과 싸울 수 있으며 신경계과 근육이 제 역할을 하도록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타민D를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되면 골절이나 골다공증, 근력저하 등 여러가지 건강상의 위험에 노출된다. 비타민D를 얻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은 햇빛을 쬐는 것이다. 하지만…

비타민D, 코로나19 관련 논문이 무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비타민D부터 챙겨 먹은 것으로 나타나서 화제가 됐다. 트럼프의 여러 정책이 과학과 떨어져 미국을 세계1위 코로나 감염국가로 만들었지만, 비타민D 복용은 과학적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비타민D 보충제 매출도 급증하고 있지만, 코로나19와…

비타민D 부족, 살 찌우고 성조숙증 유발?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비타민D의 유용성이 시나브로 알려지고 있지만, 미국에서는 비타민D의 효과가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다. 미국소아과학회는 아기가 태어난 다음날부터 비타민D를 먹이라고 권고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재작년 비타민D의 조산 위험 감소 기능성을 인정하고 임신부에게 복용을 권고했다. 비타민D는 요람 이전 뱃속에서부터 사람의 건강에…

비타민D, 10대 우울증 줄이는 지름길

대한민국은 현재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회원국 37개국 가운데 자살률이 가장 높은 국가다. 2003년부터 2019년까지 2017년 한 해를 제외하고는 1위를 기록 중이다. 2017년 리투아니아가 OECD에 가입하면서 2위로 밀렸지만, 곧바로 다음해에 1위로 올라갔다. 올해에는 신종코로나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이 몰고온 ‘코로나 블루’ 때문에…

비타민D, 아토피 피부염-중이염 누그러뜨린다고?

우리나라는 북반구에 있는 데다가 사람들이 자외선차단제를 자주 이용하고 야외활동이 적다. 반면에 외국과 달리 비타민D 강화 우유 등 비타민D 강화식품 자체가 거의 없어 어린이와 청소년의 비타민 D 결핍에 대한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10~19세 소아청소년의 비타민D 평균 수치는 16ng/ml에 불과한 결핍…

미국에선 갓난아기에게 비타민D 먹인다는데…

소아마비는 1930년대 미국에서 국가적 재난이라고 여겼던 병이다. 당시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은 소아마비 치료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국립소아마비재단(NFIP)을 설립했다. 정부의 막대한 연구비 지원 덕분에 소아마비 백신 개발 및 조속한 허가, 생산, 접종이 가능하였으며 그 결과 1952년 5만 8000명이었던 환자가 1964년에는 121명으로…

 

 

코로나 시대, 비타민D의 진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위기에 세계 각국에서 비타민D가 ‘필수영양제’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비타민D를 복용한 사실이 보도됐고, 수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와 싸우기 위해 비타민D를 찾고 있다. 최근 세계 각국의 과학자, 의사 등 100명의 전문가들이 각국 정부와 동료 의료진에게 성인…

임산부, 비타민D 꼭 복용해야 할 까닭

태아기의 영양상태가 성인기 건강과 만성질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임산부인 어머니가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없는 환경에서 영양이 부족하게 공급될 때 태아는 한정된 영양분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생존에 가장 효과적인지 선택해야 한다. 우선 뇌와 같이 필수적인 기관에 영양분을 사용하고, 당장의 생존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비타민D, 눈건강 지키고 간염도 완화?

2018년도에 대한민국은 국민소득 3만 달러, 인구 5000만 명이 넘는 ‘3050 클럽’에 가입한 일곱 번째 국가가 됐다. 같은 해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을 치르면서 하계올림픽과 월드컵, 세계 육상대회를 모두 개최한 다섯 번째 스포츠 행사 그랜드 슬램 달성 국가가 됐다. 세계 10대 경제 대국이고 무역규모도 세계 6, 7위를 오르내린다. 이러한…

비타민D는 어떻게 ‘삶의 질’을 높이는가?

우리나라 직장인들은 1인당 평균 5개의 질병을 가진 것으로 집계됐는데 ‘만성 피로’가 그중 1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 안구건조증, 어깨 통증, 거북목 증후군, 위염, 두통, 허리질환, 손목터널증후군, 과민성대장질환 등이 이었다. 이 외에도 면역 저하, 소화불량, 피부 트러블, 요통, 관절염, 비만, 고혈압, 당뇨, 간 질환, 우울증 등도 직장인들을…

비타민D 결핍되기 쉬운 겨울철…폐경기 여성 골다공증 주의보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소로 알려져 ‘햇빛 비타민’으로도 불린다. 달걀노른자, 생선, 간 등에 들어있지만 햇볕을 충분히 쬐는 것만으로 보충할 수 있다. 하지만 추운 날씨와 코로나19 여파로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같은 때에는 일조량이 부족해 비타민D가 결핍되기 쉽다. 세계보건기구(WHO) 기준 성인의 비타민D 혈중 정상 수치는 …

시름시름 앓는 동물들에게 비타민D 줬더니…

인간이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영양소들이 있다. 5대 영양소라고 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그리고 13가지 비타민과 13가지 무기질이 그것이다. 우리 몸이 힘을 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은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다량영양소(macronutrients)라고 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살찌면 비타민D 더 필요하다고?

지구촌은 비타민D 결핍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시대에 뒤진 의료 지침과 불충분한 권장 지침도 문제지만, 사람들이 피부암 및 피부 노화 등 미용에 대해 염려해서 햇빛을 멀리한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이 외에도 특정 약물 및 유전적 질환들이 비타민D 흡수를 방해하고 있으며, 현대인이 많이 겪고 있는 비만 역시 비타민D 흡수를 방해하는 가장 심각한 요소이다.…

비타민D, 햇빛-음식으로 보충할 수 있다고?

많은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비타민D 전문 기관인 그래스루츠헬스(GrassrootsHealth)는 지속적 연구를 통해 최적의 비타민D 혈중 농도는 40ng/mL~60ng/mL라고 정의한다. 그 수준을 유지해야만 대부분의 만성병을 예방할 수 있고, 이미 병에 걸려 치료 중인 질환들도 증세를 누그러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개인마다 흡수율이…

비타민D 섭취…전이성 암, 사망 위험 낮아져(연구)

비타민D3 보충제를 섭취하면 전이성 암과 사망 위험을 17%까지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타민D는 비타민D2와 D3로 나눌 수 있는데 D3는 체내 흡수율이 높아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 연구팀은 현재 진행 중인 ‘바이털 스터디(Vital Study)’의 후속 연구의 하나로 비타민D3 보충제의…

골격을 튼튼하게…칼슘, 비타민D 그리고 어떤 운동?

중년층 이상 인구의 상당수는 골다공증을 경험한다. 뼈 건강에 좀 더 신경 쓰고 예방법에 관심을 둬야 하는 이유다. 국내 통계자료에 따르면, 50세 이상 여성의 30~40%, 남성의 10%가 골다공증을 경험한다. 70대 고령층 여성은 3분의 2가 골다공증 증상을 보인다.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생기는 질환이다. 뼈 강도가 약해지면서 일상에서…

국민 비타민D 수치, 세계 최하위… 왜 방치하나?

우리나라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계절이 비교적 뚜렷한 국가이고 일조량이 충분하다고 여겨져 비타민D 상태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러나 2011년도 미국 내분비학회지에 2008년도 대한민국 국민건강영양조사의 비타민D 수치가 발표된 뒤, 학자들로부터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한국인의 비타민D 부족 상태는 세계 최하위에 속했으며, 2008년 이후…

겨울철 비타민D 보충에 좋은 식품

아침 기온은 대관령 영하 6도, 파주 영하 5도, 서울 영하 1도, 대전 0도까지 떨어지겠다. 낮 기온은 서울 9도, 대전과 광주, 대구가 12도에 머무는 등 전국에 때 이른 추위가 오겠다. 이번 추위는 수요일 낮부터 예년 기온을 회복하며 누그러지겠다. ☞오늘의 건강=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일조량 감소로 인해 비타민 D가…

 

 

건강검진에서 왜 비타민D 수치는 체크하지 않나?

비타민D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뼈를 만드는 칼슘을 흡수하는 한 가지 목적 알려져 있었다. 이 때문에 하루 400IU 정도만 복용하면 된다고 발표됐던 것이다. 그러나 비타민D 분석 기술이 발달한 덕분에 현재 비타민D는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우리 몸 수십 조 개의 모든 세포가 하루 종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하는 산소와 같은 존재로 밝혀지고 있다.…

비타민D, 식물성이 동물성보다 더 좋다고?

사람들은 식물성이라고 하면 대체로 동물성에 비해 좋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회사들은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교묘히 파고드는 마케팅을 한다. 상술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주관에 따라 올바른 선택을 내리고자 한다면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 비타민D의 경우에도 식물성과 동물성이 각각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알면, 합리적 선택을 할 수…

英 “코로나와 싸우려면 비타민D 보충해야” 정부 차원 권고

영국과 이스라엘 정부가 자국민에게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타민D 보충'을 강력히 권고했다. 코로나19 감염과 비타민D 수치 사이의 상관성을 확인한 연구결과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되면서, 정부가 앞장서 비타민D 보충을 공식적으로 권장하고 나선 것이다. 영국 맷 핸콕 보건복지부장관은 지난 15일(현지시간) 국회에서 "과학자들에게 감염병에 대한…

비타민D, 지용성이라서 해롭다고?

비타민D가 지용성인 이유는 우리 몸에서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일 게다. 물에 녹아서 쉽게 빠져나가지 못한다는 것은 부족할 때를 대비해서 미리 저장해 놓는다는 말이다. 우리 몸, 특히 간과 지방세포에서는 1년에서 1년 반치의 비타민D를 저장한다. 비타민D는 1년 내내 필요한 물질이므로 몇 달의 여름 기간 동안 자외선B에 노출돼 생산된 비타민 D를…

다이어트 할 때…비타민D 많을수록 살 잘 빠져(연구)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비타민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렘데시비르와 항체약물을 투약 받으면서 비타민D를 복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들에 따르면, 우리가 자연으로부터 얻는 비타민D는 85~90%가 햇빛으로…

“비타민D 권장량 기준 너무 낮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권장하는 비타민D 일일 섭취량은 성인 기준 충분 섭취량 400IU, 상한 섭취량 4,000IU다. 비타민D 부족 및 결핍의 증상이 구루병 혹은 골다공증 등, 뼈에 관련된 것에만 국한된다면 이러한 낮은 권장량이 합당할 수도 있다. 그러나 비타민D의 작용이 뼈를 넘어서 인체 곳곳에 미친다는 것이 이미 수없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음식으로 비타민D 보충할 수 있다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렘데시비르와 항체약물을 투약 받으면서 비타민D를 복용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많은 건강 전문가들이 음식으로 충분히 비타민D를 보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왜 미국 대통령이 진수성찬으로 채우지 않고 영양제를 복용할까? 지난번에 햇빛을 쬐어 비타민D 수치를 올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햇빛만 잘 쬐면 비타민D 걱정 없다고?

많은 사람들은 햇빛만 쬐면 비타민D가 만들어진다고 오해한다. 햇빛을 통해 비타민D를 얻기에는 많은 변수들이 있다는 사실은 잘 모른다. 정확히 말하자면 햇빛으로 충분한 비타민 D를 얻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외선B 만이 우리 몸에서 비타민 D를 만든다=엄밀히 말하면 비타민D를 만드는 것은 햇빛이 아니다.…

비타민D 부족하면 코로나19 감염 위험 50%↑(연구)

비타민D가 부족하면 코로나 19에 걸릴 위험이 50%나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 대학교 등 연구진이 코로나 19 검사를 받은 19만여 명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D가 부족한 이들의 13%가 코로나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적당한 비타민D 수준을 유지한 이들은 8%, 높은 수준을 유지한 이들은 6%가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가 뼈 건강에만 좋다고?

지난해 ‘한국인의 삶을 고달프게 하는 20대 질병’이 발표됐다. 고려대, 울산대, 이화여대, 경희대 예방의학과 공동 연구팀이 약 800여억 건의 국민건강보험 의료 이용 통계를 분석한 결과다. 한국인을 가장 괴롭히는 질병 1위로는 디스크와 협착증 등 척추질환 및 요통이 꼽혔다. 유전적 요인에다가 10~20대부터 지속된 나쁜 자세, 운동 부족,…

비타민D 풍부…장마철에 좋은 식품은?

후덥지근한 장마철이다. 장마가 오래 지속되면 햇볕을 쬘 기회가 줄어든다. 햇볕을 받으면 피부에서 비타민D가 합성된다. 여름철에는 강한 자외선이 문제가 되지만, 하루 15분 정도는 햇볕을 쬐어야 비타민D 합성에 문제가 없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혈액 속 칼슘과 인의 농도가 낮아져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 골격이 약해지고 휘는…

비타민D, 잘 알려지지 않은 효과 5

햇볕을 받으면 저절로 생겨나는 비타민D,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면역력 증진 효과 덕분에 주목받았다. 비타민D가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는 것도 대중적인 건강 상식. 그밖에 뭐가 또 있을까? 미국 '헬스닷컴'이 비타민 D의 역할을 정리했다. ◆ 구강 건강 =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는다. 따라서 뼈와 마찬가지,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코로나 환자 중 사망률 높은 이유…‘비타민D 결핍’(연구)

비타민D 결핍증이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는 거의 99%가 사망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과학자인 프라보워 라하루수나가 이끄는 연구팀이 코로나19 환자 780명의 병원 기록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D 결핍 증상이 있었던 환자의 98.9%가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다발성경화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D 얻는 방법

새벽에 비가 그치고 전국이 아침부터 점차 맑아질 것으로 보인다. 아침 기온은 어제와 비슷하겠고, 낮 기온은 서울이 24도 등 전국이 20도에서 27도로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당분간은 대체로 맑은 날들이 이어질 전망이다. ☞오늘의 건강= 매년 5월 마지막 주 수요일은 ‘세계 다발성경화증의 날’로 올해는 오늘(27일)이다. 다발성경화증은 뇌,…

코로나 이기는데…“비타민D 중요하다”(연구)

비타민D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예방하거나 생존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느냐 여부를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최근 코로나19와 비타민D의 연관성을 밝힌 연구 결과 2가지가 나왔다. 첫 번째는 영국 연구팀이 발표한 것으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비타민D 수치에 따라 국가별로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연구에…

암 예방, 인지 기능에 도움… 겨울에 비타민D가 소중한 이유

최근 비타민 D의 효능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혈압과 당뇨병,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우리 몸의 노쇠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모자라는 사람은  비타민 D 혈중 농도가 충분한 사람에 비해 인지 기능 저하 위험이 2.3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양윤정 동덕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팀이…

비타민D 결핍의 계절, 도움되는 음식 5

낮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비타민 D가 부족하기 쉬운 계절. 그런데 비타민 D는 뼈와 치아,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이다. 햇볕 대신 비타민 D를 얻을 방법, 어디 없을까? 영국 일간 ‘가디언’이 비타민 D 섭취에 도움이 되는 다섯 가지 식품을 소개했다. ◆ 버섯 = 우리 몸은 밖에 나가 볕을 받으면 비타민 D를 생성한다.…

무작정 햇빛 피하면 비타민D 부족… 비만, 비염 부른다

최근 주목받는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D 이다. 비타민 D는 뼈의 성장과 유지에 관여할 뿐 아니라 세포나 신경의 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암과 관련된 염증 및 염증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비타민 D는 햇빛을 받으면 몸 안에서 만들어진다. 햇빛만 쬐도 손쉽게 얻을 수 있지만, 자외선을 의식해  무작정 피하는 사람이 많다. 밖에…

너무 우울해…비타민D 결핍 증상 5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잠을 충분히 자고, 운동을 하는 등의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건강 생활습관을 가져도 조금만 소홀히 하면 고혈압과 당뇨병 위험을 2.5배나 높이는 요소가 한 가지 있다”고 말한다. 바로 비타민 D 결핍이다. 미국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면역력 높이는 비타민D,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최근 면역력 저하로 감기 등 질병을 앓는 사람이 많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의 영향도 크다. 이 시기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이나 운동이 주목받는다. 몸 속에서 질병을 물리치는 힘을 키워주는 성분은 무엇일까?   비타민D가 그 중 하나다. 비타민D는 면역력을 높여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죽이는 기능을 도와준다. NK세포와…

동성제약, 엄마와 아이 위한 ‘바이오 츄어블 비타민D 4000IU’ 출시

동성제약은 하루 한 캡슐로 엄마와 아이의 부족한 비타민D를 충족할 수 있는 ‘바이오 츄어블 비타민D 4000IU’를 출시했다. 비타민D는 뼈와 치아 건강에 기여하고, 면역세포를 생성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필수 영양소이다. 보통 햇빛을 쬐면 체내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지만, 최근 미세먼지와 강한 자외선 때문에 실내에 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노화 막으려다 되레 살 찐다… 비타민D와 햇빛의 관계는?

햇빛의 자외선은 노화의 주범이다. 피부 손상을 일으키고 주름이 생기게 한다. 오랫동안 자외선에 노출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동년배에 비해 노화가 두드러진다. 양산을 쓰고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다. 하지만 햇빛을 너무 피하다보면 비타민 D 결핍이 생길 수 있다.  햇빛과 비타민 D는 어떤 관계일까? 우리 몸에…

비타민D 부족 때 나타나는 증상

비타민D 쉽게 얻는 법

https://www.youtube.com/watch?v=eZgj_1BBmj0

동영상

비타민D 쉽게 얻는 법|코메디닷컴

#코메디닷컴_건강정보비타민D가 부족할 경우에는여러 종류의 암, 심장병,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인지능력 감소 등만성질환과 생명에 위협을 주...

www.youtube.com

 

비타민D 과다 복용하면, 반응 속도 느려진다 (연구)

노화로 인한 기억력 감퇴를 막는 데는 비타민 D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여럿이다. 그렇다면 얼마나 먹어야 할까? 혹여 부작용은 없을까? 미국 럿거스 대학교 연구진은 비타민 D를 하루 권장량보다 많이 먹으면 기억력이 좋아지나, 너무 많이 먹으면 반응 시간이 길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갱년기를 지난 과체중 여성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비타민D 결핍’ 진료 증가…선크림 탓?

햇빛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D가 부족해 병원을 찾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3년~2017년 사이 비타민D 결핍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가 연평균 48.1% 증가했다. 비타민D 결핍은 남녀 모두 50대(28.7%)에서 가장 흔했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훨씬 많이 나타났다. 2017년 기준 비타민D 결핍 남성…

볕 좋은 창가, 비타민D 생성에 도움 안 돼

햇볕을 쬘 때 우리 몸은 비타민D를 만든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한다. 추운 겨울, 거실 창이나 차창을 통해 쬐는 햇볕도 비타민D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까? 결론은 '아니오'다. 햇볕이 품은 자외선 가운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를 꼽는다면 자외선A와 자외선B다. 피부 깊숙이 침투하는 자외선A는 대체로 해롭다.…

비타민D 처방의 필요성 과장됐다

비타민D 권위자로 명성이 자자한 미국 보스턴 대학교의 마이클 홀릭 교수가 제약업체 등으로부터 수십만 달러의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홀릭 교수는 비타민D의 중요성을 극단적으로 강조해온 전도사였다. 심지어 공룡이 햇볕을 덜 쐬어 구루병과 골다공증에 걸려 멸종했다고 주장할 정도였다. 그의 저서 <건강 솔루션 비타민 D>는…

복부비만이면 ‘비타민D 결핍’ 확률 높아 (연구)

날씬한 허리를 갖고 싶다면 햇볕을 쪼이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18 유럽 내분비학회 연례회의에 보고된 바에 따르면, 복부 지방 수치는 비타민 D 수치와 연동한다. 허리둘레가 굵을수록 비타민 D가 부족할 확률이 높다는 것. 비타민 D 결핍은 원래 뼈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꼽혔다. 그러나 최근에는 급성 호흡기 감염, 자가 면역…

아침 거르면 비타민D 결핍 가능성 높아져

아침식사를 해야 하는 또 다른 과학적 이유가 생겼다. 비타민 D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는 이유다. 아침식사를 거의 매일 거르는 사람은 주 5회 이상 아침을 챙겨먹는 사람보다 비타민 D가 부족할 가능성이 1.6배 높았다. 비타민 D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성분이다. 강원대병원 가정의학과 양정희 교수팀이…

우울증도…비타민D 부족 증상들

몸속에 비타민D가 부족해지면 우울증 위험률이 높아지고 장내 칼슘 흡수율이 떨어져 뼈가 약해진다. 비타민D 결핍 환자들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웹 엠디’가 비타민D 부족이 일으킬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 소개했다. 1. 다발 경화증 중추신경계 질환의 일종인 다발 경화증은 적도에서 먼 지역에 사는 사람에게 발병률이…

뼈 건강 위한 칼슘과 비타민D…운동은?

중년층 이상 인구의 상당수는 골다공증을 경험한다. 뼈 건강에 좀 더 신경 쓰고 예방법에 관심을 둬야 하는 이유다. 국내 통계자료에 의하면 50세 이상 여성의 30~40%, 남성의 10%가 골다공증을 경험한다. 70대 고령층 여성은 3분의2가 골다공증 증상을 보인다. 골다공증은 뼈에 구멍이 생기는 질환이다. 뼈 강도가 약해지면서 일상에서…

유당불내증 환자, 키 작은 이유 “비타민D 부족”(연구)

유당불내증, 즉 우유나 버터, 치즈 등에 있는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경향이 있어 비타민D를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유당불내증은 소장이 유당을 소화하는 ‘락타아제’라는 효소를 생산하지 못해 발생한다. 유당불내증을 가진 환자가 유제품을 섭취하면 설사, 메스꺼움, 복통을 겪는…

비타민D 식품, 조기 폐경 위험 낮춘다

기름기가 많은 생선이나 달걀 등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을 많이 먹는 여성은 조기 폐경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음식이나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조기 폐경 위험을 17%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비타민D는 여성 난소의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기 폐경이란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선크림, 비타민D 결핍 유발할 수 있다(연구)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선크림이 비타민D 결핍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투로대학교 연구팀이 학술지 ‘미국 정골의학협회 저널’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선크림은 칼슘을 흡수해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D 결핍을 최고 99% 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는 달걀노른자, 생선…

한미, 세계 최초 ‘SERM+비타민D’ 복합제 ‘라본디’ 허가

라록시펜과 비타민D를 결합한 골다공증 치료 복합제 '라본디'가 세계 최초로 국내에 선 보인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지난 31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골다공증 치료 복합제 '라본디캡슐'의 시판 허가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라본디는 SERM(Selective Estrogen Receptor Modulator, 선택적…

 

 

청소년 80% 비타민D 결핍 “햇볕 20분정도 쬐야”

우리나라 남녀 어린이-청소년의 80%-84%가 비타민 D의 결핍 또는 부족 상태에 놓여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의과학연구소 진단검사의학과 이안나 전문의팀은 2014년 전국의 의료기관 332곳이 서울의과학연구소에 의뢰한 0-18세 어린이-청소년 1만3236명의 혈중 비타민 D 농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대한임상화학회가 출간하는…

겨울 우울감 감소, 비타민D 합성.. 피부에 좋은 음식은?

우리 몸의 피부는 다양한 기능을 한다. 외부환경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체온을 조절하며 감각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피부는 우리 몸의 근육과 기관을 덮어 보호하는 상피조직으로 표피, 진피, 피하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부는 성인 몸무게의 약 7%를 차지하며 평균적인 두께는 1.5mm 정도다. 발바닥, 손바닥은 피부중 가장 두꺼운 부분이고 눈꺼풀,…

비타민D 쉽게 얻는 방법 8가지

비타민D가 암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여기에 비타민D가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최근 나온 바 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를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부족할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암, 심장병,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인지능력 감소 등 만성질환과 생명에 위협을 주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비타민D, 노화 늦추는데 도움(연구)

비타민D가 수명을 늘리고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독소단백질의 축적을 막는다는 동물 실험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의 버크노화연구소 고든 리스고 교수 연구팀은 비타민D가 동물 몸 속 ‘예쁜꼬마선충’의 단백질 기능을 강화해 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주는 효과를 발견했다. 예쁜꼬마선충의 평균 수명은 33% 늘어났다.…

비타민D, 유방암 생존율에 영향

비타민D 수치가 유방암 환자의 생존 가능성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로스웰 파크 암연구소 연구팀은 유방암 환자 1700여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타민D 수치가 높은 환자들의 전반적인 생존율이 더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 수치가 낮은 환자들은 더 진행된 종양을 가진 경우가 많았고, 비타민D…

비타민D 부족하면 방광암 위험 증가

몸속 비타민D 수준이 낮으면 방광암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워릭대학교 연구팀은 이제까지 나온 7개의 연구결과를 재검토한 결과, 비타민D 수준과 방광암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연구결과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실시한 실험에서 방광의 막을 형성하고 있는 세포들이 비타민D에 반응해 활성화되는 것을…

비타민D, 천식 발작 증상 감소 효과

비타민D가 부족하면 천식 발작 위험이 증가하며 비타민D가 천식 환자 사이에서 이런 발작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런던 퀸 매리 대학교 연구팀은 435명의 어린이 천식 환자를 대상으로 한 7가지 연구결과와 658명의 성인 환자를 대상으로 한 2개의 연구결과를 분석했다. 연구 대상자들은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천식 환자들이었다.…

비타민D 부족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잠을 충분히 자고, 운동을 하는 등의 생활습관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것들이다. 하지만 미국 보스턴대학 메디컬센터 마이클 홀릭 박사는 “이런 건강 생활습관을 가져도 조금만 소홀히 하면 고혈압과 당뇨병 위험을 2.5배나 높이는 요소가 한 가지 있다”고 말한다. 바로 비타민D 결핍이다. 하버드…

비타민D 혈중농도 높을수록 암 발생 낮다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높을수록 암 발생률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비타민 D가 일부 암 예방효과가 있는 것은 알려진 사실이나, 비타민 D의 종류나 혈액 속 비타민 D의 농도가 어느 정도여야 암 예방 효과가 있는지는 그동안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샌디에고 캠퍼스 의대 연구팀은 최근 국제학술지인…

비타민D 부족하면 수면무호흡증 위험↑

오늘(18일)은 세계 수면의 날이다. 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해 자주 자다 깨는 노루잠도, 불편하고 짧은 쪽잠도 그다지 건강에 좋지 못하다. 특히 잠든 동안 숨이 반복적으로 끊기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심부전과 부정맥, 심근경색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위험하다. 여러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중 하나로 비타민 D를…

비만아 지방간, 비타민D 적을수록 악화 위험

지방간염이 있는 비만한 소아청소년은 혈중 비타민 D의 농도가 낮을수록 지방간염 악화와 심혈관계 이상, 대사증후군 등 비만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양혜란 교수팀은 2일 소아청소년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과 비타민 D의 연관성을 분석해 이 같이 발표했다. 지금까지 비타민 D와…

국민 72%가 부족… 비타민D 어떻게 얻을까

달걀, 버섯 등에도 함유 비타민D라는 영양소가 처음 알려진 것은 흔히 ‘곱추병’이라고 부르는 ‘구루병’ 때문이었다.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성장시키고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아주 어려서부터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잘 자라지 않고 자라도 충분히 딱딱해지지 않기…

 

 

50대 여성 비타민D부족 비상… 환자 폭증세

여러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여성은 서구 여성보다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면서 비타민D 결핍으로 진료를 받는 50대 중년 여성들이 급증세다. 7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0~2014년) 비타민D 결핍과 관련해 진료를 받은 사람들은 3118명에서 31225명으로…

비타민D가 이런 일을? 부족 때 보이는 증상들

겨울은 실내에 머물러있는 시간이 길고 일조량이 부족해 햇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비타민 D의 양도 줄어든다. 체내에 비타민 D가 부족해지면 우울증 위험률이 높아지고 장내 칼슘 흡수율이 떨어져 뼈가 약해진다. 비타민 D 결핍 환자들이 최근 몇 년 사이 늘고 있다는 보고가 있는 만큼 미국 의료포털 웹엠디가 소개한 비타민 D 부족이 일으킬 수…

발기부전 원인? 비타민D 쉽게 얻는 법

햇볕 쬐고 우유, 달걀 등 섭취 최근 미국 존스 홉킨스대 의대 연구팀은 비타민D가 부족한 남성은 충분한 남성에 비해 발기부전 발생률이 32%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비타민D 부족은 체내 활성산소 생성을 촉진한다. 활성산소의 증가는 혈관기능을 도와주는 산화질소를 고갈시킨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량이 늘어나는데 이는 발기에도…

비타민D, 갱년기 여성 근육 재건에 도움

근력도 증강 비타민D를 섭취하면 폐경기 여성의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브라질 상파울루 주립대학교 연구팀은 “폐경기 여성들에게 9개월 동안 비타민D 보충제를 섭취하게 한 결과, 근력이 45% 증가한 반면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은 비교 그룹은 근력이 23% 손실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다발성경화증 예방까지…비타민D 얻는 법

햇빛 쬐고 우유 등 먹어야 유전적으로 비타민D가 저하될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 다발성경화증 발병 위험도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BBC방송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맥길대학교 연구팀이 수만 명의 유럽계인들을 대상으로 DNA 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D가 다발성경화증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주로…

비타민D, 메르스 예방에도 효과?

최근 다수 연구로 비타민D의 면역력 증강 효과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휴온스가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비타민D 주사제 투여 비용 지원에 나섰다. ㈜휴온스(대표 전재갑)는 자사 및 자회사의 임직원 720명에게 자사의 고용량 비타민D(20만 IU) 주사제인 메리트D의 투여 비용 전액을 지원하겠다고 9일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최근 비타민D가 면역력 증강 및…

따가와진 햇살… 비타민D 보충 위한 산책법

차단제 바르고 30분 산책해야 화사한 봄볕은 좋지만 햇볕 속 자외선은 피부와 눈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하지만 햇볕을 쬐지 않으면 비타민D가 결핍돼 뼈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자외선이 강해지기 시작한 봄. 자외선 차단과 비타민D 보충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강한피부과 자료를 토대로 알아본다. ◆비타민D의 역할=비타민 D는…

서울시민 10% 비타민D 결핍… 20대 여성 최저

20대 여성의 평균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한 비타민 D 결핍 비율이 국내에서 가장 높은 곳은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인 것으로 밝혀졌다. 뼈 건강을 좌우하는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비타민 D가 결핍되면 골절ㆍ구루병(곱사병)ㆍ골연화증 가능성이 높아진다. 당뇨병ㆍ암ㆍ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도 높일…

햇빛 대신에 비타민D 제공하는 식품 5

고등어, 장어, 표고버섯... 햇빛은 건강에 ‘양날의 검’으로 작용한다. 햇빛의 자외선은 피부를 빨리 늙게 하고 피부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반면 우리 몸은 햇빛을 받아야 비타민D를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다. 비타민D는 뼈를 강하게 하고 키를 크게 하는 효과가 있어 ‘성장 비타민’으로…

요즘 더욱 절실….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

어둑어둑할 때 출근해 해가 떨어지면 귀가하는 생활이 반복되는 겨울, 일조량이 줄어들어 햇빛을 통해 보충하는 비타민D의 양이 줄어든다. 결핍된 부분을 충당하려면 음식으로 보충해야 한다. 비타민D는 칼슘이 뼈에 침투하는 것을 도와 뼈의 강도와 밀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전에는 비타민D 하루 섭취 권장량이 600~800IU 정도였으나…

뼈만? 비타민D 부족 땐 뇌졸중 위험도 쑥↑

비타민D가 부족하면 뇌혈관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대병원 신경과 박광열 교수팀은 23일 병원에 입원한 뇌졸중 또는 일시적 뇌졸중 증세를 보인 일과성 허혈 발작 환자 759명의 비타민D 수치와 뇌 MRI 검사 영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들 환자의 뇌 MRI 검사 영상에서 뇌의 미세출혈이나…

유전적으로 비타민D 적으면 조기사망 위험

유전자가 원인이 돼 비타민D가 부족하다면 조기 사망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조기 사망 위험은 심장과 관련된 원인과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병원의 보르게 노르데스트가르트 박사팀은 코펜하겐에 사는 9만5000명의 덴마크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실험 참가자들은 비타민D 수치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D 조금만 부족해도 치매 위험 급상승

英 엑시터 대학 연구팀 연관성 밝혀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포함한 모든 형태의 치매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엑시터 대학 의대 데이비드 J. 레웰린 교수팀은 치매와 심혈관질환, 뇌졸중 병력이 없는 65세 이상 남녀 1600여명을 대상으로 6년 동안 진행된 심혈관건강연구 자료를…

척추가 휘청…비타민D 부족 아이들엔 더 위험

피부에 민감한 시대라 태양을 피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햇볕을 피하면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영양소인 비타민D는 부족해진다. 비타민D의 90%는 햇볕을 쫴야만 체내에서 합성되기 때문이다. 달걀노른자나 생선 등 음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양은 나머지 10%에 불과하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비타민D가 부족한 시대를 살고 있다.…

선크림 발라도 비타민D 생성 문제없어

부족하면 각종 질환 위험 높아져 한국질병관리본부 발표에 따르면, 성인 남성의 약 91%와 여성의 약 96%가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각종 질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비타민D는 결핍 시 뼈에 필요한 칼슘을 체내에 흡수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및 고관절 골절, 퇴행성관절염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야기 시킬…

고혈압까지 잡아주는 비타민D 쉽게 얻는 법

비타민D가 암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를 건강하게 하는 역할을 하며, 부족할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암, 심장병, 당뇨병, 다발성 경화증, 인지능력 감소 등 만성질환과 생명에 위협을 주는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비타민D는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되는 염증을 억제하기도…

비타민D 부족 심장병 위험 2배…햇빛이 약

식품보다 비타민 D 생성에 좋아 심장은 갑자기 발작을 일으켜 마비되는 등 돌연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운동 중에 갑자기, TV를 보다가 혹은 운전 중이나 잠자는 동안에도 심장이 멎으면 사망할 수 있다. 심장전문의들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심장병은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꿔도 그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이와 관련해 햇빛을 충분히…

잘 먹어도 햇빛은 필수….이러면 비타민D 부족

  비타민 D는 뼈, 피부, 정신건강을 지키는데 두루두루 중요한 영양성분이다. 우리 몸에 흡수되는 비타민 D의 80~90%는 햇빛을 통해 보충되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자주 바르고 실내 활동량이 많아지면 햇빛만으로 이 영양분을 충당할 수 없다. 미국 보스턴대학 의료센터 생리학과 마이클 F. 홀릭 의학박사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 해도 햇빛을 쐬지…

살 빼고 싶다면 비타민D에 주목하라

  비타민 D는 다이어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체중감량을 할 때 비타민 D를 보충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미국 미네소타대학 살라마 시블리 박사 연구팀은 과체중 남녀 38명이 11주 동안 하루에 750 칼로리씩 덜 먹어가며 다이어트를 하도록 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의 다이어트 전과 후에 혈중 비타민 D 농도와 몸의 지방 분포, 체중 등을 측정해…

비타민D 유방암 환자 생존률도 높인다

유방암 환자라면 비타민D 복용을 진지하게 고려해봄직 하다. 비타민D가 유방암 환자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의과대학의 세드릭 F. 갈랜드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최근 이같은 연구성과를 '앤티 캔서(Anticancer Research) 저널'에 소개했다. 갈랜드 교수는 인체의…

임신중 비타민D 섭취, 근육질 아기 만든다

당뇨병·골절 등과도 연관 임신부의 비타민D 섭취가 태어나는 아이의 근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사우스햄프턴대학 연구팀이 산모 678명과 이들의 아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연구팀은 산모들이 임신 말기일 때 몸속 비타민D의 수준을 측정했다. 그리고 이들이 낳은 아이들이 4살일 때 이 아이들의 근력과 근육량을 테스트했다.…

비타민D 섭취 임신부, 강한 근육의 아이 출산

지금 뱃속에 아이를 갖고 있는 여성이라면 비타민D를 챙겨먹는 게 좋을 듯 싶다. 임신 중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한 여성들은 강한 근육의 아이를 출산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영국 사우스햄턴대학교 연구진은 676명의 출산 여성들을 상대로 진행한 실험에서 비타민D를 섭취한 뒤 출산한 아이는 4세가 될 때까지 손아귀의 힘도 좋고 보다 강한 근육을…

좋다던 비타민D 보충제, 먹어봐야 소용없다?

비타민 D 보충제의 질병 예방 효과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타민 D 보충제는 최근 파킨슨병, 치매, 암, 염증질환 같은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왔다. 프랑스 리옹의 국제예방연구소 필립 오티에(Philippe Autier) 박사팀이 비타민 D의 질병(뼈와 무관한) 예방 효과를 다룬 연구 290건과 무작위 임상연구…

GSK, 여성 필수 칼슘-비타민D 보충제 출시

글락소 스미스클라인(GSK)은 칼슘 보충제 ‘칼트레이트 디 400’을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공급은 한국화이자제약이 맡고, 의료인을 대상으로 한 국내 판매는 GSK가 담당한다. 칼트레이트 디 400은 1정에 칼슘 600㎎과 비타민D 400IU를 함유하고 있는 칼슘 보충제다. 이 제품은 ‘칼슘결핍 예방 및 임신·수유·발육·노년기 비타민D 보급,…

 

아이가 빈혈이라면… 비타민D 부족 의심을

적혈구 생산에 영향 아이들에게 비타민D가 부족하면 빈혈증을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존스 홉킨스 어린이병원의 연구팀이 어린이 1만4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 결과 밝혀진 것이다. 연구팀은 이들의 혈액을 채취해 분석했는데 체내의 비타민D 수치가 낮은 아이들은 빈혈증상을 많이 나타냈다. 혈액 속 비타민 농도가 1ml당 30나노그램…

비타민D 보충제가 필요한 사람은?

건강한 사람은 필요 없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비타민 D 보충제를 먹는 이들이 적잖다. 그런데 실은 대개의 경우 따로 비타민 D 보충제를 먹을 필요는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의 연구팀이 건강한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관찰 연구한 23개의 선행 연구들을 종합 분석한 결과다. 이들은 평균 2년간 비타민 D 보충제를…

알레르기 비염, 비타민D 부족하면 급증

서울대 강혜련 교수팀 분석 비타민D가 부족하면 알레르기 비염 유병률이 최대 80.6%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학교병원 내과 강혜련 교수 연구팀이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18세 이상 성인 8000여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수치와 알레르기 비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다. 연구팀은 혈중 비타민D 수치를…

한국인 60% 비타민D 부족…폐에도 악영향

가톨릭대 최창진 교수팀 연구 골격 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콩팥에서 흡수하는데 기여함으로써 뼈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진 비타민D. 이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 뿐 아니라 폐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가정의학과 최창진 교수팀이 2008~2010년 국민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선크림 발라도 비타민D 합성 문제 없다

선크림 발라도 비타민D는 만들어진다 신체가 필요로 하는 비타민D의 90%는 햇빛을 받아서 몸에서 직접 만들어지고 나머지 10%는 음식을 통해 섭취된다. 그렇다면 자외선을 차단하는 선크림은 비타민 D의 합성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선크림을 발라도 비타민D 결핍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의 피부병 연구소에…

비타민D 부족한 여성 갑상선염 위험

남성과 달리 비타민D가 결핍된 여성은 정상인보다 갑상선염을 앓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여름과 가을에 검사를 받은 환자 중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 정상기능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봄, 겨울에 비해 1.4배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내분비내과 김태용 교수가 최근 서울아산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2800여명을 대상으로 한…

비타민D 너무 많아도 건강에 해롭다

혈액 내 농도 높을 때 사망 위험도 높아져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도와주고 심장질환, 우울증, 유방암, 전립샘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비타민D. 이렇게 몸에 이로운 비타민D이지만 너무 많으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우며 심지어는 사망 위험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 대학 연구팀은 코펜하겐 시민 24만 7574명을 대상으로 혈액…

임신 중 비타민D 부족하면 아기가 비만?

정상 산모 아기들보다 6세 때 체지방 지수 높아 임신했을 때 비타민D가 부족하면 태어난 아기가 비만해지기 쉽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사우스햄턴 대학의 연구팀은 약 1,000명의 임산부를 조사한 결과 비타민D가 부족했던 산모가 낳은 아기들은 6세 때 체지방 수치가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를 이끈 시안 로빈슨은 "최근 젊은…

피부미인 되려면? 비타민D 충분히

아름다운 피부 지키는 음식 4가지 최근 을지대병원에서 한국인 3천여 명의 건강검진 내용을 분석한 결과 성인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비타민D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대 이하에서 비타민D 부족 비율이 92%로 가장 높고, 60대 이상이 81%로 가장 낮게 나타나 상황의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면 쉽게 충족시킬 수…

임신중 비타민D 결핍, 자녀 언어장애 위험

혈중 농도 따라 출산 뒤 언어능력에 차이 태어난 내 아이가 언어장애를 겪지 않도록 하려면 임신 중 생선을 많이 먹고 햇빛을 충분히 쬐는 게 좋겠다. 임신 중 비타민D가 결핍되면 언어장애가 있는 아이를 출산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서호주대학 연구팀은 20년 전 임산부 700명을 혈중 비타민D 농도에 따라 4개 그룹으로 나눠 5년…

비타민D 보충제, 사망률 60% 낮춰준다

부족하면 사망률 3배, 대다수가 부족증 혈중 비타민 D 농도가 낮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3배 높다는 대규모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구를 수행한 미국 캔자스대학병원 심장병학과의 제임스 베이섹 교수는 “우리는 심장병과 비타민 D 결핍간에 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조사를 시작했다”면서 “양자의 연관성은 우리의 예상보다 엄청나게…

암 잡는 비타민D…어디에 많이 있나

햇빛 쬐면 생기고 연어·버섯 등에 많아 비타민D가 암을 예방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중요한 영양소를 일상에서 얻기가 쉽지 않다. 맑은 날 밖에서 햇빛을 쬐면 비타민D를 필요한 만큼 쉽게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대체로 가공 처리된 식품에는 그다지 많이 들어있지 않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인 400IU, 18세 이하…

 

창백한 사람 비타민D 먹어야 건강

유난히 얼굴이 창백해 보이는 사람이라면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만약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해 주지 않는다면 뼈가 골절되거나 근육이 다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영국 리즈 대학교(University of Leeds) 줄리아 뉴턴 박사는 최근 비타민D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비타민D 부족하면 초경 빨리 한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초경을 빨리 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시간 대학병원 에두아르도 빌라모 교수는 최근 5~12세 여자 어린이 242명의 혈중 비타민D 수치를 30개월 동안 분석했다. 그 결과 비타민D 부족을 겪고 있는 소녀들이 연구 기간 중에 초경을 경험한 확률은 57%로 나타났다. 반면 비타민D 수치가 정상인 소녀들이 이 기간…

비타민D 부족하면 근육 부상 잦다

뼈를 강하게 하고 키를 크게 하는 효과도 있어 ‘성장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D가 근육 부상을 막는 역할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스포츠의학 정형외과협회(American Orthopaedic Society for Sports Medicine’s)는 비타민D가 미식축구 선수들의 근육 손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어린이, 비타민D 부족하면 알레르기 위험

비타민D가 부족한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보다 땅콩 알레르기 위험이 2.4배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 외에도 개, 돼지풀, 새우 등 7가지의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위험도 높았다. 미국 알버트아인슈타인 의대 마이클 멜라메드 교수팀은 어린이 3136명과 성인 3454명을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측정하고 알레르기 유무 등 신체적…

신생아 비타민D 부족, 호흡기 감염 위험

엄마와 아기를 잇는 탯줄에 있는 혈액인 제대혈 속에 비타민D가 적으면 아기가 호흡기 감염 위험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종합병원 카를로스 카마르고 박사팀은 신생아 922명의 엄마들의 제대혈 속에서 비타민D 수치를 검사했다. 그리고 아기가 생후 3개월 사이 호흡기 감염 여부, 생후 15개월까지의 숨소리 등을 조사하고 만5세가…

살찔수록 비타민D 부족해 약골된다

살이 찌면 체내에 비타민D가 부족해서 각종 질병에 취약하게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노르웨이 리크스-라디움 병원의 조야 라구노바 박사 팀은 6년 동안 평균 49세의 여성 1464명과 남성 315명의 체질량 지수(BMI)와 비타민D의 체내 축적량을 조사했다. 이 중 11%가 질병에 취약할 정도의 비만에 속했다. 이에 따르면 체질량지수가 높을수록…

뇌 노화 막으려면 비타민D부터 챙겨라

뇌 기능이 노화하는 것을 막으려면 무엇보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D를 섭취해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뇌인지 기능과 충분한 비타민D 공급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 터프츠 대학교 전염병학자 캐서린 터커 박사 연구진은 자택에서 요양하는 65~99세 노인 1,0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혈중 비타민D 수치를 측정한 뒤 비타민D를 충분히…

비타민D, 배불리 먹을 때 복용해야 효과

비타민D 보조제는 세끼 중 제일 많이 식사할 때 복용하는 게 가장 좋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클리블랜드클리닉 가이 멀리건 박사팀은 골다공증이나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평균나이 64세 남녀 17명을 대상으로 식사량에 따른 비타민D 흡수력에 대해 조사했다. 환자들은 평소 비타민D 보조제를 꾸준히 섭취해왔지만 비타민D의 혈중수치인…

비타민D 보조제, 독감 예방주사보다 훨씬 낫다?

독감을 치료하기 위해 항바이러스 약을 먹거나 독감 예방주사를 맞는 것보다 햇볕을 쬐거나 비타민D 보조제를 먹으면 독감을 몇 배 더 잘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본 지케이 의대 미츠요시 우라시마 교수팀은 신종플루가 유행하기 전인 2008~09년 겨울 6~15세 어린이 354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비타민 보조제의 독감예방 기능을…

살 빼면서 칼슘-비타민D 챙기는 이유

다이어트 도중 필연적으로 찾아오는 골밀도 손실을 예방하려면 뼈 건강에 좋은 운동을 하는 것보다 칼슘과 비타민D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미주리대 팸 힌튼 교수팀은 폐경 전 과체중 여성들을 6주일 동안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뼈 건강에 좋은 운동을 시키고, 다른 그룹에는 식이조절로 살을 빼도록 한 뒤…

비타민D, 심혈관 병-당뇨위험 경감

중년 이상의 성인은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면 심대사질환의 발병 위험을 절반 가까이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심대사질환은 심근경색 협심증 같은 심혈관질환과 당뇨병, 대사증후군 등 발병원인이 서로 겹쳐 통합관리가 필요한 질환들을 포괄하는 명칭이다. 이러한 심대사질환을 부르는 위험요인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흡연 등이다. 영국…

유방암 환자, 고농도 비타민D 필요

유방암 환자는 골절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비타민 D를 고농도로 복용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로체스터의대 방사선종양학과 루크 페포니 교수 팀이 유방암을 치료 중인 166명의 혈중 비타민 D 수치를 조사한 결과 혈중 비타민 D 수치가 권장치 이하인 환자가 70%나 됐다. 미국의학회가 권고하는 혈중 비타민 D 수치는 혈액 1밀리미터당…

 

 

당뇨환자, 비타민D 적으면 심장병 위험↑

당뇨병 환자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두 배로 높아지는 이유가 밝혀졌다. 혈액 속의 대식세포가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잡아먹어 굳어지면서 혈관을 딱딱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미국 워싱턴대학 내분비내과 버날-미츠라키 교수 팀은 대식세포의 활동이 달라지는 양상을 관찰하기 위해 당뇨병 환자와 정상인, 비타민 D가…

칼슘 많이먹어도 비타민D 없으면 무용지물

육류를 전혀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는 보통 사람보다 뼈 밀도가 5%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렇다고 채식주의자의 골절 위험이 더 크지는 않았다. 이는 채식주의자들이 더 건강에 신경을 쓰기 때문으로 해석됐다. 호주 가르반 의학연구소의 뚜언 응우옌 교수 팀은 기존에 발표된 연구 논문을 종합 검토하는 방법으로 2500명 이상의 영양 섭취와…

비타민D 낮으면 사망률 상승

【뉴욕】 알버트아인슈타인의과대학 미칼 멜라메드(Michal L. Melamed 박사팀은 일반인의 25-하이드록시 비타민D농도와 사망위험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다변량 분석 결과, “25(OH)D농도의 최저 4분위(17.8ng/mL 미만)와 전체 사망률이 관련한다”고 Archives of Internal Medicine에 발표했다. CVD없는…

비타민D 다발성경화증도 예방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뉴저지의과치과대학 생물화학·분자생물학 실비아 크리스타코스(Sylvia Christakos) 박사팀은 비타민D가 다발성 경화증(MS) 등 자가면역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Journal of Cellular Biochemistry(2008; 105: 338-343)에 발표했다. 신체 비타민D 수치가…

“비타민D 부족하면 파킨슨병 위험”

비타민D가 부족하면 파킨슨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에모리대 신경과 마리안 에바트 교수는 파킨슨병 환자 100명과 같은 나이대의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정상 노인의 혈중 비타민D 농도를 비교했더니 파킨슨병 환자의 대부분이 비타민 D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비타민D 농도가 불충분에 해당하는 30ng/ml…

비타민D 부족 결핵 위험 높다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결핵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로얄멜번병원 캐서린 깁니 박사팀은 호주의 아프리카 이민자 375명의 진료기록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비타민D의 수치가 낮은 사람일수록 결핵 감염 위험이 높았다고 《임상감염질환지(The Journal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최근호에…

비타민D 부족, 심장마비 유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심장혈관질환에 걸릴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대 토마스 왕 박사팀은 햇볕을 많이 쬐지 못하면 비타민D 부족으로 심장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미국심장학회지 《순환(Circulation)》 최신호에 발표했다.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는 성분으로 비타민D가…

“체내 충분한 비타민D가 항암효과”

추운 기후의 사람들이 체내 비타민D의 수치를 높여 대장암, 유방암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Nutrition Reviews誌를 통해 발표됐다. 캘리포니아 대학 연구팀은 15개 국가의 겨울 시즌의 혈중 비티민D 수치와 대장암, 유방암 위험성을 비교했다. 연구팀은 “혈중 평균 비타민D 수치가 증가하면 질병은 낮아진다”며 “비타민D의…

비타민D, 폐경 전 유방암 예방?

비타민 D와 칼슘이 폐경 전 여성의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놓고 미국 의학계가 논란에 휩싸였다. 하버드의대 제니퍼 린 교수는 최근 미국 내과학술지에 “폐경 전 여성들 중 비타민 D와 칼슘을 많이 섭취한 여성들이 그렇지 않은 여성들보다 유방암 발병률이 30% 정도 낮았다”는 역학조사결과를 보고했다. 린 교수팀은…

미즈본 신바이오틱스.. 갱년기 여성 위한 유산균 제품

현직 의사가 갱년기 여성을 위해 직접 설계한 유산균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 정원상 루마엔정내과 원장(영상의학과 전문의)은 최근 류마앤정바이오를 설립하고 ‘미즈본 신바이오틱스’를 출시했다. 미즈본 신바이오틱스는 장 건강부터 피부보습, 관절·연골건강,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 제품이다. 체내이용률이 높은 관절영양 기능성…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