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19 바이러스

장차 모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로부터 인간을 보호해줄 다목적 백신(범용 백신, 만능 백신)이 언젠가는 가능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이 모든 것에 대한 열쇠는 약 20년 전 발생한 공포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싱가포르 듀크-NUS(싱가포르국립대) 의대 린파 왕 교수(신종 감염병 프로그램) 연구팀은 2003년부터 시작된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인 사스(SARS)에 감염됐다가 생존한 사람들이 최근 화이자 코로나19백신을 접종했을 때 엄청나게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이 생성한 항체는 지금까지 알려진 모든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와 앞으로 인간에게 옮길 수 있는 동물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왕교수는 이 연구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통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관련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앞으로의 감염병 위험을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는 차세대 백신 개발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사스 감염 후 생존자 8, 건강한 사람 10, 코로나19 감염 후 생존자 10명 등 세 그룹에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생성한 면역 반응을 비교했다.

 

그 결과 사스 생존자들은 세 그룹 중 가장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였다. 그들은 코로나19 변이와 동물 코로나바이러스 등 무려 10가지의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보호 항체를 생성한 유일한 사람들이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의 백신 연구그룹 설립자인 그레그 폴란드 박사는 사스 생존자들은 매우 광범위한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매우 광범위한 스펙트럼과 높은 수준의 중화 항체를 생성했으며, 이는 흥미롭고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아메시 아달자 박사(보건안전센터)는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면역력과 자연 감염이 함께 작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물론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매우 강력한 면역력을 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번에 고려된 모든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 효소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2(ACE-2)에 의존해 인체 세포에 침투한다고 밝혔다. 이 모든 바이러스에는 사스, 코로나19, 동물 코로나바이러스가 포함된다.

 

연구팀은 바이러스 감염 과정에서 ACE-2의 차단을 목표로 하는 백신이 새로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와 앞으로의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폴란드 박사는 이는 소규모 연구여서 새로운 백신을 생산하려면 훨씬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팀은 이제 그걸 증명해야 하며, 이는 개념 증명 연구(proof-of-concept study’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잉글랜드 의학 저널(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실렸고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 뉴스가 소개했다.

글쓴이=김영섭(edwdkim@gmail.com)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