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종명 수필/단상 회상2010. 7. 14. 01:16

사랑이나 남녀 교제에도 나름대로의 마케팅이 필요할 것 같다.
특히 남자들이 이 마케팅을 잘못하면 '꼴불견'으로 추락한다.
미혼 여성 세 사람이 본 꼴불견 남자.
 
"추근대는 남자... 정말 꼴불견이에요. 진짜 골치 아프죠. 뭐 솔직하게 말하자면 나 쫓아다니다가 잘 되면 끈기있는 거고 잘 안되면 추근대는 거라고 볼 수도 있지만요. 하지만 '난 너 싫어!'라고 외쳤는데도 불구하고 '속마음은 아닐 거야!'라고 쫓아다닌다거나 네가 싫어도 내가 좋다는데 어쩌겠니. 별 수 없으니 네가 참아라.." 뭐 이런 심리인 것 같아요. 하지만 상대가 싫다는데도 계속 접근하면 그건 추근대는 거죠. 너무 느끼해요."(A녀) 
 
"술자리에서 꼴불견 남자들이 자주 보여요. 예를 들면 막무가내로 술을 권하는 남자들이 있어요. 여자들 중에는 술을 잘 마셔서 있는 게 아니라 분위기가 좋아서 함께 있는 경우도 있거든요. 저도 그렇구요. 억지로 먹이려고 작정한 남자들도 많아요. 그리고 혼자 오버해서 크게 떠드는 남자도 꼭 있죠. 평소엔 얌전하면서 술만 마셨다 하면 기고만장한 스타일. 역시 꼴불견이에요. 사사건건 시비 거는 스타일도 있구요. 마실 땐 주축이었다가 계산할 땐 뒤로 물러서는 남자들도 적잖게 봤어요. 술 자리에서의 매너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B녀) 
 
"삼척(있는 척! 아는 척! 잘난 척!)동자를 싫어해요.  심리적으로 남자는 자기 과시욕이 강하다고 하죠. 하지만 불쾌할 정도로 지나치게 과시하는 남자 정말 꼴불견이랍니다. 대부분의 남자는 만난 지 얼마되지 않은 여성과 데이트를 할 때, 그녀에게 즐거움을 선사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상대에게 잘 보이고 싶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잘 보이고 싶다는 욕구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지적 수준을 과시하며 잘난 척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물론 천성이 잘난 척하는 남자라면 구제불능이겠죠!"(C녀)

좋아하는 후배가 1년 간의 미국 연수를 마치고 최근 귀국했다.
그가 선물한 원서 'The Best Advice Ever For Becoming A Success At Work'(Robert McCord,178p)를 읽으면서 남자들의 '꼴불견 마케팅'에 생각이 미쳤다.
저자는 이 책에서 적지않은 CEO들이 마케팅 전략이 잘 먹혀들지 않는다고 불평하는데, 이는 하등 놀라운 일이 아니라고 지적(필립 코틀러의 말 인용)했다. 
이들 CEO가 이른바 '네안데르탈 마케팅'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미혼 여성들이 꼴불견이라고  느끼는 남자들도 '네안데르탈 사랑마케팅'을
하기 때문은 아닐까.
 
네안데르탈 마케팅은 이런 것이다.

1.마케팅과 판매를 동일시한다.
(Equating marketing and selling.)
 
2.고객의 관심을 끄는 데 중점을 주기 보다는 (목전의) 고객 확보에 급급한다.
(Emphasizing customer acquisition rather than customer care.)

3.고객의 평생 가치를 관리함으로써 이익을 얻으려고 애쓰기 보다는
  (목전의)거래에서 이익을 얻으려고 한다.
(Trying to make a profit on each transaction rather than trying to profit by managing customer lifetime value.)

4.목표 가격 보다는 가격 인상 비용을 바탕으로 가격을 매긴다.
(Pricing based marking up cost rather than target pricing.)

5.여러가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합하기 보다는 개별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따로 기획한다.
(Planning each communication tool separately rather than integrating marketing communication tools.)

6.고객의 진정한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충족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물건을 당장 팔기 위해 노력한다.
(Selling product rather than trying to understand and meet the customer's real needs.)

(2004.06)
Posted by A&Z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