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썩 원치 않는 '크리스마스 베이비'를 낳지 않으려면 연말연시 피임에 신경을 써야 한다. 분위기에 끌려 부주의하다간 자칫 당혹스러운 사고를 당할 수 있다. 

연인과 함께 크리스마스 파티나 연말연시를 오붓하게 보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호텔 패키지,펜션 예약 등이 성수기를 맞고 있다. 연인들에게는 떠들썩한 여름 바캉스보다 서로의 따뜻함이 소중해지는 추운 겨울이 더욱 로맨틱한 계절. 이 때 한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것, 바로 피임계획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피임생리연구회의 정호진 이사는 실제로 여름 휴가철 다음으로 응급피임약 처방이 많은 때가 바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직후라고 말한다. 정호진 이사는 피임문제에 있어서라면 ‘설마 내가’, ‘한 번은 괜찮겠지’ 이런 식의 방심은 절대 금물이라며, 성 관계를 시작한 여성이라면 피임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사전 피임계획 등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사전 피임 없이 ‘나중에 응급피임약 먹으면 되지’ 하는 생각도 알고 보면 위험한 발상이다. 

응급피임약은 복용 시점에 따라 피임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평균적으로 약 85%의 피임 성공률을 보여 그 자체로서도 신뢰할만한 피임법이라 할 수 없다. 여러 차례 반복 복용할 경우엔 호르몬에 내성이 생겨 피임효과가 더 줄어들 수 있다. 또한 응급 피임약은 먹는 피임약의 10배에 달하는 고용량의 호르몬을 갖고 있어 복용시 메스꺼움이나 구토, 두통, 피로 및 불규칙한 출혈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응급피임약은 반드시 필요할 경우에 한해 산부인과 전문의로부터 처방을 받아 복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응급피임약의 정확한 복약지도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의로부터 이후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계획적인 피임법에 대한 상담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여성의 건강 증진을 위해 피임 및 생리관련 질환에 대해 정확한 의학정보를 제공하는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다. 피임 및 생리전 불쾌 장애 등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으면,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웹사이트(http://www.wisewoman.co.kr/piim365)나 무료 콜센터(080-575-5757)를 활용할 수 있다. 
관련링크 : 
  • 와이즈우먼의 피임생리이야기: http://www.wisewoman.co.kr/piim365
  •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소개: 전국 1,800여개 산부인과를 대표하는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서는 여성암 2위로 매년 4천명의 새로운 환자가 한국에서 발생하는 자궁경부암으로부터 여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자궁경부암에 대해 알리고, 산부인과 정기검진과 백신 접종 등 예방활동을 홍보하는 <와이즈우먼의 자궁경부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네이버에 자궁경부암 공식 까페와 블로그를 개설해 네이버 지식인의 자궁경부암에 관한 질문을 발췌해 전문의의 답변을 달아주고 있으며, 까페 상담실 게시판을 통해 자궁경부암 전문의와의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출처: 대한산부인과의사회
    홈페이지: http://kaog.org














    반응형
    Posted by A&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