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시끄러운 동네에 살면 잠을 빼앗기고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이 한층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럿거스대 의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뉴저지주에서 발생한 심장마비 20건 중 1건이 고속도로 소음, 기차 소음, 항공기 소음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요 저자인 럿거스대 의대 아벨 모레이라 교수(심장내과)는 "오염 문제를 지적할 때 보통 공기 또는 물의 입자를 언급하지만, 다른 형태의 심각한 공해 중 하나가 바로 소음 공해"라고 말했다.

 

소음은 만성 스트레스, 불면증, 불안증, 우울증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심장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연구팀은 2018년 심장마비로 입원한 약 1만6000명의 뉴저지주 사람들의 진료기록과 하루 평균 교통소음에 대한 주요 데이터를 조사, 분석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심장마비의 약 5%가 하루 평균 65데시벨(㏈) 이상의 교통소음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5데시벨은 시끄러운 대화 또는 웃음 소리에 해당한다.

 

또한 인구 10만명당 심장마비 발병률은 교통소음이 심한 곳에서는 3336건, 교통소음이 낮은 곳에서는 1938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소음이 심한 곳의 심장마비 발병률이 72% 더 높았다.

 

도로 및 기타 교통 기반시설 가까이 산다는 것은 자동차 배기가스, 기타 형태의 미립자 대기오염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뜻이며, 이는 심장질환의 발생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연구팀은 분석했다.

 

연구팀은 유럽의 종전 연구 결과를 이번에 반영했다.

 

이 연구 결과는 4월 2일 심장학회 연례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며, 동료 심사를 거쳐 의학 저널에발표될 때까지 예비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미국 건강매체 ‘헬스데이’가 그 내용을 소개했다. (글: edwdkim@naver.com)

반응형
Posted by A&Z